과학定義(정의) 수업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23:03
본문
Download : 6. 과학개념 수업모형(개념형성모형,.hwp
과학定義(정의) 수업모형
1) 槪念교환모형
③ 인지적 조절(재구성)
① 대체적 槪念틀 제시(인식)
- 학생들의 견해 확인
- 변칙example(사례) 제시
- 인지적 비평형 상태 해소
② 대체적 定義(정의) 틀 제시(인식) → 인지갈등 유발(비평형) → 인지적 조절(재구성)
Download : 6. 과학개념 수업모형(개념형성모형,.hwp( 16 )
- 학생들의 견해 확인
- 인지적 비평형 상태 해소
- 상충되는 定義(정의) 사이의 모순점 해결
레포트 > 교육계열
② 인지갈등 유발(비평형)
1) 개념교환모형 ① 학생들의 직관적 관념 → 과학개념 ② 대체적 개념틀 제시(인식) → 인지갈등 유발(비평형) → 인지적 조절(재구성) 2) 개념교환모형 수업단계 ① 대체적 개념틀 제시(인식) - 학생들의 견해 확인 - 학생들의 선행지식 확인 ② 인지갈등 유발(비평형) - 학생들의 선행개념에 모순되는 현상을 말해줌 - 변칙사례 제시 ③ 인지적 조절(재구성) - 상충되는 개념사이의 모순점 해결 - 선행개념 → 과학적 개념 - 인지적 비평형 상태 해소
① 대체적 定義(정의) 틀 제시(인식)
- 선행定義(정의) → 과학적 定義(정의)
- 학생들의 선행定義(정의) 에 모순되는 현상을 말해줌





파인즈&웨스트 모형, 포도넝쿨 모형, Driver 대체적 개념틀 모형, 대체적 개념틀, 인지갈등 유발, 갈등상황, 형식-상징적 상황, 자연발생적 상황, 일치상황
② 대체적 槪念틀 제시(인식) → 인지갈등 유발(비평형) → 인지적 조절(재구성)
- 학생들의 선행지식 확인
2) 槪念교환모형 수업단계
③ 인지적 조절(재구성)
순서
1) 定義(정의) 교환모형
① 학생들의 직관적 관념 → 과학槪念
- 상충되는 槪念사이의 모순점 해결
2) 定義(정의) 교환모형 수업단계
- 학생들의 선행槪念에 모순되는 현상을 말해줌
① 학생들의 직관적 관념 → 과학定義(정의)
- 학생들의 선행지식 확인
- 변칙事例(사례) 제시
설명
- 선행槪念 → 과학적 槪念
② 인지갈등 유발(비평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