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기획] 온오프라인이 통합되는 커머스 2.0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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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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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위치기반 SNS 재미 요소에 쿠폰을 통한 할인 혜택, N스크린 environment을 활용한 끊김 없는 정보 제공 등이 공통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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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와 포털은 친숙한 브랜드 파워와 넓은 사용자 기반이 강점이다. 사용자와 비즈니스를 연결하고, 이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사용자 형태 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기대다.
로컬 비즈니스가 모바일과 소셜 서비스를 만나 變化하고 있다 소셜 커머스가 지역 식당 등 서비스 업소 중심에서 배송 상품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가운데 위치기반 SNS와 이동통신사, 누리망 포털 등도 로컬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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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스크린은 한 이동통신사가 설치한 미디어보드다.
순서
화면 하단에 실시간 뉴스 헤드라인이 흘러가는 가운데 메인 화면에는 시사 상식 정보가 인근 대학 병원 및 주변 대형 마트 광고 등과 번갈아 나왔다. 화면에는 전씨가 사는 지역 업소가 발행한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는 자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받으라는 메시지도 흘러나온다. 방문한 매장에 체크인하고 친구가 즐겨 찾는 장소를 발견하는 재미 요소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사용자를 모을 수 있다 이런 사용자 기반 마케팅을 원하는 지역 업소와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고리를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
30대 주부 전현경씨는 최근 자신이 사는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못 보던 LCD 화면이 설치된 것을 발견했다. 포털은 사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 가장 먼저 찾는 곳이다. 약속 장소를 정하기 위해 웹을 검색해 보는 것이 일상화돼 있다 지역 정보, 지도, 교통 정보 등 로컬 비즈니스에 필수인 정보 서비스를 이미 갖고 있다 이런 서비스 지배력을 모바일로 전이하기도 쉽다.
레포트 > 기타
위치기반 SNS는 사용자와 가장 가까이 있다는 점이 장점(長點)이다. 이동통신사는 통신 서비스 사용자에게 가장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長點)이 있다 스마트폰에 자사 앱을 선탑재할 수도 있다
모바일 쿠폰이나 소셜 커뮤니티를 매개로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온-라인과 통합시키면서 그간 IT와 거리가 멀었던 골목 상권을 디지털화한다는 목표(目標)다. 좁은 엘리베이터 안인데다, 지역 정보가 나와 자기도 모르게 시선이 쏠린다. 이미 네이버와 다음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가장 많이 설치된 앱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