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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이 철학적기초를 이루는 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용주의, 실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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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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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소수의 훌륭한 선인(先人)들이 만들어 놓은 정신적 노작(勞作)이며, 옛것인 동시에 새것으로 시대와 국민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 대표적 이론가는 미국의 허친스(R. M. Hutchins), 프랑스의 마리탱(J. Maritain) 등이다. 현실 세계를 참다운 실재(實在)로 간주하지 않고, 초월적인 이데아(idea)의 세계를 진실재(眞實在)라고 생각한 그의 사상은 현실적인 개체(個體)의 세계를 실재로 생각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대비된다된다. 그는 교육에 있어서 교양교육을 주장하였다. 오버린(Oberlin) 대학 및 예일 대학교를 졸업했다.


설명

현실 세계를 어떤 궁극적 가치나 초월적 이념과의 관계에서 의의지으려는 사고방식·세계관을 가리킨다.
항존주의
다. 그는 또 청소년을 교육시킬 때 찰나적·지방적·직업적·경험적으로 교육시키는 것을 옳지 못하다고 했다. 그는 또 adolescent(청소년)을 교육시킬 때 찰나적·지방적·직업적·경험적으로 교육시키는 것을 옳지 못하다고 했다. 현실의 악이나 추(醜)에서 눈을 돌려, 실현 불가능한 환상만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자주 현실주의(現實主義)에 의해 비판된다. 허친스(Robert Maynard Hutchins, 1899-1977)는 미국의 법률가·대학행정가이다.



이상주의


이상주의와 현실주의는 서로 그 결함을 보충하는 관계에 있다. 그 대표적 理論(이론)가는 미국의 허친스(R. M. Hutchins), 프랑스의 마리탱(J. Maritain) 등이다. 고전작품은 인류공동의 文化(culture) 유산으로 후세에 길이 모범이 될 가치가 있으며, 이런 고전을 통해 지성을 계발하고, 이성을 훈련시키는 것이 참된 교육이라고 보았다. 그는 또 youth을 교육시킬 때 찰나적·지방적·직업적·경험적으로 교육시키는 것을 옳지 못하다고 했다.



항존주의(恒存主義, perennialism)는 시공(時空)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를 포함하고 있는 고전(古典)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 지성의 계발을 goal(목표) 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그러나 너무나 현상(現狀)에 밀착된 사고밖에 할 수 없는 자는 미래에 대한 넓은 전망을 갖지 못하고, 목전의 여러 조건에 속박당할 위험이 있다. 고전작품은 인류공동의 문화유산으로 후세에 길이 모범이 될 가치가 있으며, 이런 고전을 통해 지성을 계발하고, 이성을 훈련시키는 것이 참된 교육이라고 보았다. 저서로는 <자유를 위한 교육>(1948), <도덕·종교·고등교육>(1960) 등이 있다. 현실 세계를 참다운 실재(實在)로 간주하지 않고, 초월적인 이데아(idea)의 세계를 진실재(眞實在)라고 생각한 그의 사상은 현실적인 개체(個體)의 세계를 실재로 생각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대비된다. 그러나 너무나 현상(現狀)에 밀착된 사고밖에 할 수 없는 자는 future(미래)에 대한 넓은 전망을 갖지 못하고, 목전의 여러 조건에 속박당할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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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주의와 현실주의는 서로 그 결함을 보충하는 관계에 있다 옛날에는 이 사고가 플라톤에 의하여 대표되었다. 고전은 소수의 훌륭한 선인(先人)들이 만들어 놓은 정신적 노작(勞作)이며, 옛것인 동시에 새것으로 시대와 국민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상주의 현실 세계를 어떤 궁극적 가치나 초월적 이념과의 관계에서 의의지으려는 사고방식·세계관을 가리킨다.
항존주의 항존주의(恒存主義, perennialism)는 시공(時空)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를 포함하고 있는 고전(古典)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 지성의 계발을 목표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옛날에는 이 사고가 플라톤에 의하여 대표되었다. 저서로는 <자유를 위한 교육>(1948), <도덕·종교·고등교육>(1960) 등이 있다. 그 대표적 이론(理論)가는 미국의 허친스(R. M. Hutchins), 프랑스의 마리탱(J. Maritain) 등이다. 그 후 예일 대학교 법학부 강사, 동 대학 교수, 시카고 대학교 총장, 미국 변호사 회원을 역임했다.


이상주의







현실 세계를 어떤 궁극적 가치나 초월적 이념과의 관계에서 의의지으려는 사고방식·세계관을 가리킨다.
허친스(Robert Maynard Hutchins, 1899-1977)는 미국의 법률가·대학행정가이다. 저서로는 <자유를 위한 교육>(1948), <도덕·종교·고등교육>(1960) 등이 있다 그는 교육에 있어서 교양교육을 주장하였다. 다만 플라톤의 이상국가는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人文主義者)들이 생각한 유토피아와는 달리, 현실에서 실현가능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고전은 소수의 훌륭한 선인(先人)들이 만들어 놓은 정신적 노작(勞作)이며, 옛것인 동시에 새것으로 시대와 국민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현실의 악이나 추(醜)에서 눈을 돌려, 실현 불가능한 환상만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자주 현실주의(現實主義)에 의해 비판된다된다. 그는 교육에 있어서 교양교육을 주장하였다. 현실의 악이나 추(醜)에서 눈을 돌려, 실현 불가능한 환상만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자주 현실주의(現實主義)에 의해 비판된다 그러나 너무나 현상(現狀)에 밀착된 사고밖에 할 수 없는 자는 미래에 대한 넓은 전망을 갖지 못하고, 목전의 여러 조건에 속박당할 위험이 있다. 다만 플라톤의 이상국가는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人文主義者)들이 생각한 유토피아와는 달리, 현실에서 실현가능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고전작품은 인류공동의 문화유산으로 후세에 길이 모범이 될 가치가 있으며, 이런 고전을 통해 지성을 계발하고, 이성을 훈련시키는 것이 참된 교육이라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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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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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존주의(恒存主義, perennialism)는 시공(時空)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를 포함하고 있는 고전(古典)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 지성의 계발을 目標(목표)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허친스(Robert Maynard Hutchins, 1899-1977)는 미국의 법률가·대학행정가이다. 오버린(Oberlin) 대학 및 예일 대학교를 졸업했다. 그 후 예일 대학교 법학부 강사, 동 대학 교수, 시카고 대학교 총장, 미국 변호사 회원을 역임했다. 현실 세계를 참다운 실재(實在)로 간주하지 않고, 초월적인 이데아(idea)의 세계를 진실재(眞實在)라고 생각한 그의 사상은 현실적인 개체(個體)의 세계를 실재로 생각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대비된다 다만 플라톤의 이상국가는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人文主義者)들이 생각한 유토피아와는 달리, 현실에서 실현가능한 것으로 묘사되었다. 오버린(Oberlin) 대학 및 예일 대학교를 졸업했다. 그 후 예일 대학교 법학부 강사, 동 대학 교수, 시카고 대학교 총장, 미국 변호사 회원을 역임했다. 옛날에는 이 사고가 플라톤에 의하여 대표되었다. 이상주의와 현실주의는 서로 그 결함을 보충하는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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