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안 교 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4 20:34
본문
Download : 대 안 교 육.hwp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아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槪念을 명시하고 있다아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目標(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
·제도교육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
·제도교육 틀 밖 : 제도교육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형태의 대안교육으로, 민들레 학교, 숲속마을 작은 학교, 예수가정, 공부방 등
2. 운영 형태에 따라
·정규학교형 : 일반학교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는 형태로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영산성지학교
·계절학교형 : 여름 혹은 겨울방학 동안을 이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대구의 민들레 학교, 경남 산청의 숲속마을 작은 학교, 서울 따로 또 같이 만드는 학교, 부산 창조학교 등
·방과후 호로그램형 : 학생들이 학교활동…(省略)
Download : 대 안 교 육.hwp( 18 )
순서
대 안 교 육
대안교육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대안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대안교육 , 대 안 교 육사범교육레포트 ,
대안교육
다.
1. 槪念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 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環境(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 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特性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