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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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음악교과과정요약
제7차 교육 과정은 ‘the twenty-first century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이 기본 방향 - 가)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나)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라)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1990년대 들어서면서 선진 각 국은 미래의 이상적인 인간상을 수정하기 처음 함으로써 變化(변화)된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신교육 체제의 구상에 의한 계속적인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그 맥락을 같이 하여 최근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은 교육적 수월성을 추진하기 위해서 음악과 내용·성취 기준·평가 방식을 과감히 개혁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열린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시대적 요청, 세계적 추세, 교육적 요구와 그 맥락을 같이 하여 새 시대를 위한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을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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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음악과 교육 과정이 변천
·개화기 (1887) - 선교사들에 의한 가창 중심 교육 (배재 학당·이화 학당)
·식민지 교육 (1906) - 단음 창가 중심 교육 (‘창가’ 과목 삽입)
·제 1차 교육 과정 (1955) - 진보주의의 영향을 받은 생활 중심의 교육 과정
·제 2차 교육 과정 (1963) - 운영면에 있어서 진보주의 교육 사조가 제대로 받아들여짐.
경험 중심의 교육 과정, 지도상의 유의점 신설
·제 3차 교육 과정 (1973) - 내용면 : 자주성·생산성·유용성 강조,
조직면 : 합리성 강조,
운영면 : 지역성 강조, 학문 중심의 교육 과정
·제 4차 교육 과정 (1981) -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전인적 발달)
포괄적 음악 교육
·제 5차 교육 과정 (1987) - 기본 방침 : 교육 과정이 적정화·내실화·지역화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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