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질서와 민주질서 및 ‘정치적인 것’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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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12:1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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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화된 시장에 역사(歷史)성을 부여하는 작업은 시장보다 큰 정이 인 `경제`에 대한 거시적 성찰로부터 비로소 가능해진다. 문제는 지나친 성공 덕택에 형식적 의미의 경제가 현대경제의 유
일한 의미로 간주되고 실질적 의미의 경제가 망각의 늪에 빠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시장의 얼굴에 구
체성이 부여될 때 신자유주의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시장근본주의의 보편
성과 제일성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즉 경제 일반이 인간
의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목적 관계의 최적화(optimization)계산으
로 환원된다 이 경제관이 다대한 theory(이론)적 업적을 산출했음을 폴라니는 인
정한다. 형식적(formal) 의미의 경제
와 실질적(substantive) 의미의 경제가 그것이다. 전자는 신고전파 주류경
제학이 상정하는 경제로서, 자원이 희소한 상황에서 최대의 만족을 얻기
위한 인간의 선택에 합리성을 부여하는 경제관이다. 폴라니적 관점에서 보자면 시장의 진면
목을 하이에크의 시장철학이 극단적인 방식으로 굴절시킨다고 할 수도 있
다.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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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질서와 민주질서 및 ‘정치적인 것’의 이념
* 시장질서, 민주질서, 그리고 `정치적인 것`의 이념
폴라니는 하이에크와는 정반대로 현대경제학과 현대사회가 시장의 참
모습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타인 및 자연environment과의 제도화된 상호작용
덕택에 살아갈 수 있는데, 그러한 상호작용의 물질적 과정 자체가 경제담
론에서 탈락되고 만다는 것이다.
폴라니는 두 가지의 경제 정이 을 준별한다. 폴라니 시장론의 요체는 시장을 인류학적이고 사회학적인 맥락 속에
위치시킨다는 점인데, 이는 추상화되어 있는 시장에 역사(歷史)적 지평을 복원함
으로써 시장의 참된 모습과 위상을 밝히려는 작업이다. 모든 사회에서 인간의 생존을 위한 재화
와 서비스는 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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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결과 인간이 싫을 영위하기 위해 다른 인간들과 자연에 의존하
지 않을 수 없다는 경제의 실질적 차원이 경제학 연구에서 은페된다고 폴
라니는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