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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 연구를 위한 독자反應(반응)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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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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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서평,레포트

본문의 13절에서 독자는 예수의 질문에 대해 사람들이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지 궁금해 하며 자기 나름대로 그 답을 예상하게 된다 그리고 14절에서 그 답을 보며 자신의 이해가 옳았는지 틀렸는지 판단하여 지금까지의 이해를 확신 혹은 수정해가며 계속 읽는다.

IV. 성서 연구자의 처리해야할문제

신약성서를 해석함에 있어 본문을 통하여 독자에게 전달되는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성서의 해석이라고 보고 “저자적 독자”의 눈으로 본문을 해석하려고 할 때, 성서 연구자는 어떤 작업을 하여야 할 것인가? 앞에서 살펴본대로 독자는 틈 메우…(To be continued )
본문의 13절에서 독자는 예수의 질문에 대해 사람들이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지 궁금해 하며 자기 나름대로 그 답을 예상하게 된다. 16절에 있는 베드로의 답변에 대해 또다시 예수의 평가를 예상하고 17절의 회상을 통해 16:13-17을 잘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16:17-20을 읽고쓰기 베드로가 완전하게 예수를 이해했다고 판단했다면 다시 16:21-23에서의 회상을 통해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심각한 drawback(걸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며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15절에서 제자들의 견해를 물을 때, 독자는 제자들이 어떤 대답을 할지 예상해본다.
저자가 가정한 독자는 우리가 간략히 살펴본 이런 독서 과정을 통해 본문을 이해해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14절... , 신약성서 연구를 위한 독자반응비평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다. 그리고 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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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본문의 13절에서 독자는 예수의 질문에 대해 사람들이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지 궁금해 하며 자기 나름대로 그 답을 예상하게 된다. 우리가 이런 독서 과정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때 본문을 통해 저자적 독자에게 전달되어야 하는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 예상이 17절의 회상에서 볼 때, 맞았으면 독자는 제자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고 틀렸으면 독자는 자신이 지금까지 이해한 제자상을 고치고 계속 읽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의 방법은 이야기비평 방법과 유사한 점도 많으나 중요한 차이점도 있따 아마도 가장 큰 차이점은 이야기비평의 경우 이야기 세계의 상황에 관련되어는 관심을 가져도 본문이 기록된 history적인 배경은 무시하는 반면, 우리의 방법은 history적 실제 저자가 본문을 기록할 때 염두에 둔 독자의 눈으로 본문을 이해하려 하기 때문에 본문이 기록된 history적 상황에도 관심을 가진다는 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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