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이론(理論)의 갈등과 조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1:21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hwp
19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 학교와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연구가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스타트했는데, 이러한 연구에서 주요관심은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되었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이상과 같이 사회와 관련되어 있는 교육의 현상이 왜 그러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학자들의 說明(설명) 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 1970년대에 교육사회학적인 연구가 많은 관심을 끌은 것은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요구와 함께 지역싸회 발전을 위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에 대한 당시의 깊은 관심에서였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의 이론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꽁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교육사회학 미시적해석학 신사회교육학 사회학 갈등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미시적해석학 신사회교육학 사회학 갈등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理論)의 갈등과 조화
다.
교육사회학 미시적해석학 신사회교육학 사회학 갈등론
제 5 절. 신사회교육학
설명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hwp( 69 )
제 3절. 갈등이론
제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이론분류의 경향
교육사회학은 다른 학문에 비교하면 그 역싸가 길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