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VAN 시장 2000년 대비 4배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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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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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밴의 이 같은 성장에 대해 CD가 편의점·지하철·쇼핑몰 등 은행 자동화기기가 설치되지 않은 다양한 장소에 설치돼 24시간 운영은 물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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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 VAN 시장 2000년 대비 4배 성장
또 CD밴 서비스 이용자의 대부분(81%)은 현금인출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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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출금기(CD) 밴(VAN) 서비스 시장이 지난 4년 동안 연평균(average) 42%의 신장률(기기 설치대수 기준)을 보이며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따





이정환기자@전자신문, victolee@
설명
국내 금융자동화기기(ATM·CD) 설치대수는 약 9만3000대(2004년 말 기준) 정도로 이 가운데 은행이 운영 중인 기기가 약 92%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가 노틸러스효성·한국전자금융(NICE)·한네트·청호컴넷 등 개인 사업자가 설치·운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노틸러스효성 측은 “CD밴은 은행 기기에 비해 아직 작은 규모의 시장이지만 다양한 고객접점과 효율적인 운용으로 비즈니스 효과(效果)를 높일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CD VAN 시장 2000년 대비 4배 성장
CD VAN 시장 2000년 대비 4배 성장
노틸러스효성(대표 최병인·류필구)이 최근 개인 사업자가 운영 중인 국내 CD밴 기기를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00년 1900여대에 불과했던 CD는 연평균(average) 42%의 성장세를 보이며 2004년 말 현재 4배 정도 늘어난 약 7800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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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은행 업무가 끝나는 오후 5시부터 새벽까지 이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약 70%로 가장 많았고 주말과 월말에 서비스 이용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分析됐다. CD 설치 물량은 전체의 67%가 편의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지하철역(12%), 쇼핑몰(11%)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