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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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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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현실적으로 정책을 결정할 때마다 국민의 의견을 일일이 확인할 수 없으므로 올바른 정책을 제시하는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을 잘 뽑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
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
Ⅰ.정책결정의 의의
Ⅲ.정책결정의 제약요인과 사례(instance)
ⅲ.기타 정책 環境(환경)적 제약요인
다. 따라서 정책결정자나 주민이 각자 처한 입장에 따라서 그 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목차
ⅱ.정책결정 참여자에 의한 제약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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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과정과 事例(사례)를 통한 합리적인 정채결정과정이 대안제시
Ⅰ.정책결정의 의의
ⅰ.최종 정책 결정자(단체장)에 의해
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
Ⅳ.합리적 정책결정 대안제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주요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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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 6
행정학 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 6
Ⅱ.지방자치제이후의 지방행정의 정책결정의 문제가되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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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② 공익을 추구하거나 공적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未來의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政府(정부)의 대안을 탐색·선택하는 일련의 동태적·역동적 과정.
지방자치제이후의 정책결정과정과 사례를 통한 합리적인 정채결정과정의 대안제시
① 행정목적에 일치되는 未來의 활동대안의 선택으로서 D. Easton은 “가치의 권위적 배분과정”이라 정의
(공공문제의 해결은 자원의 최적 배분, 소득 재분배, 경제의 안정 성장 등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나, 현실적으로 지역 개발과 관련된 정책일 경우에는 주로 자원배분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주요이슈가 될 수 있다. 이를 잘 조정하는 것이 政府(정부)가 해야 될 일이기도 하나 민주주의국가에서는 당연히 국가의 주인인 국민이 정책을 결정하는 주체가 되어야 하므로, 중요한 정책은 직접 국민의 의사를 물어보고 결정하도록 해야 하며, 국민도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표시를 해야 한다. 즉, 건물이나 산림의 주인은 소방서를, 취업주부는 탁아소를, 학생은 가로등을, 가정주부는 수도시설을 보다 더 선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