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청년학생운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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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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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년학생조직의 대두와 활동
2-1. 청년운동조직의 확산과 활동
민족해방운동의 과정에서 ‘청년운동’ ‘청년단체’라는 용어가 나타난 것은 3·1운동 직후부터이다. 그리고 주요하게는 1920년대부터 해방 전까지의 청년학생운동의 주요 흐름과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일제하청년학생운동사 , 일제하 청년학생운동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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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
1.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
2. 청년학생조직의 대두와 활동
2-1. 청년운동조직의 확산과 활동
2-2. 학생조직의 대두
3. 1920년대 동맹휴교와 광주학생운동
3-1. 1920년대 동맹휴교의 양상
3-2. 광주학생운동
2. 193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
1. 1930년 초 청년학생운동의 change(변화)
1-1.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1-2. 고려공산청년회 재건운동
1-3. 학생반제동맹
1-4. 학생계몽운동
2. 일제말기의 청년학생운동
Ⅲ. 結論
3·1운동의 영향으로 또 하나 들 수 있는 것이 바로 합법공간의 확대이다. 1920년에 이미 251개를 기록했고, 1921년에는 446개로 증가하면서 그후로도 계속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리고 주요하게는 1920년대부터 해방 전까지의 청년학생운동의 주요 흐름과 alteration(변화) 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청년단체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각지에 흩어진 이들 단체들을 하나로 통합할 전국적 중앙조직 결성의 필요성(必要性)이 대두되었다. 바로 이러한 필요에 부응한 것이 1920년 12월에 창립된 조선청년회연합회(朝鮮靑年會聯合會)였다. 조선청년회연합회는 116개 회원단체를 망라하고 있었는데 1920년 당시 각종 청년단체의 수가 251개였음을 고려한다면 조직률 자체는 비교적 높은 것이라 할 수 있다아 당시 이 단체의 강령과 취지문 등을 보면 대체로 교육진흥·산업진흥·도덕수양 등을 통한 지·덕·체 3육을 활동목표(goal)로 하고 있다아 이와 같은 운동논리는 대체로 3·1운동 이후 국내 민족주의자들의 실력양성론 준비론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 할 수 있다아 3·1운동 시기에 운동의 초기 단계를 주도한 민족부르주아들은 고양된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한말 이래 계몽적 운동의 전통을 답습하여 지속적으로 계몽운동을 전개하고자 했다. 1910년에 완전히 우리나라를 강점한 일제는 조선내에서는 조선인·Japan인·외국인 할 것 없이 일체의 정치적 집회를 금지하였다. 이들 민족주의자들은 민족운동의 명망성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청년단체의 회장이나 고문 등으로 추대되어 청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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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비록 제한된 것이긴 하였지만 3·1운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중운동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합법공간의 창출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그러다가 3·1운동으로 거센 반발에 붇딪히자 일제는 할 수 없이 집회·결사의 자유를 어느 정도 용인해주는 정책을 취하였다.이 글에서는 일제하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과 양상들을 전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3·1운동 이후 우후죽순처럼 나타나 여러 대중단체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던 것은 청년단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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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일제하 청년학생운동의 대두배경과 양상들을 전체적으로 살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