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동계계절시험 발달심리 시험범위 核心(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23:34본문
Download : 2013_동계_청소년3_발달심리.pdf
제14강 노년기의 발달
- 심리학: 개인의 기능 / 정신능력, 성격속성 사회적 기술 등은 연령에 따라 어떻게 變化(변화)하는가?
제13강 중년기의 발달
③ 개인에게 일어나는 연속성과 체계적인 變化(변화)
설명
제1강 인간발달의 본질
순서
- 인류학: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자녀양육이나 노인봉양과 같은 사회적 관습이 문화에 따라 얼마나 다른가?
제8강 유아기의 발달
제11강 청년발달 ||
- 생물학: 세포와 신체기관의 성장과 노화 / 인간의 신체기관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기능에서 어떤 變化(변화)가 오는가?
- 연령에서의 발달은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 노년기에 신체적 능력, 익숙지 않은 문제해결 능력은 감소, 어휘력은 계속 증대, 지혜와 같은 새로운 속성 이 나타남
2013년 동계계절시험 발달심리 시험범위 核心(핵심)체크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concept(개념)
제7강 영아기의 발달
제2강 인간발달theory(이론) I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
㉡ 유연성: 노년기에도 여러 기술이 훈련과 연습을 통해 향상 가능
제1장 인간발달의 본질
1. 발달심리학(인간발달학)
발달심리,방통대발달심리,방송대발달심리,발달심리요약,발달심리핵심
제12강 성년기의 발달
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變化(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① 인간발달의 전통적 접근법에 의하면 출생 후 청년기까지는 變化(변화)가 크지만 성인기에는 안정되고, 노년기에는 감소
제3강 인간발달theory(이론) II - 인지발달theory(이론), 학습theory(이론)
제4강 인간발달theory(이론) III - 인본주의theory(이론), 동물행동학theory(이론)
제1강 인간발달의 본질 제2강 인간발달이론 I -정신분석이론 제3강 인간발달이론 II -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제4강 인간발달이론 III - 인본주의이론, 동물행동학이론 제5강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제6강 태내발달과 신생아 제7강 영아기의 발달 제8강 유아기의 발달 제9강 아동기의 발달 제10강 청년발달 | 제11강 청년발달 || 제12강 성년기의 발달 제13강 중년기의 발달 제14강 노년기의 발달 제15강 인생의 마무리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역싸적 ․ 사회적 맥락: 인간발달과정에서 인간은 역싸적 ․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에 영향을 주고받음
- 가정학: 가족과 사회적 맥락에서의 발달 / 가족관계는 개인의 발달과 적응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제5강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② 전생애 접근법의 의미
㉣ 다학문적 접근: 인간발달은 세포의 생화화적 變化(변화)로부터 사회의 역싸적 變化(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건들이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침
- 역싸학: 시대에 따른 인간발달의 變化(변화) / 오늘날의 가족은 19세기의 가족과 어떻게 다른가?
② 최근에는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變化(변화)도 포함하며 人生의 모든 단계에서 발달과 變化(변화)가 중요
③ 전생애 발달접근법의 중요한 특징
- 각 발달단계는 독특한 가치와 속성 이 있음
Download : 2013_동계_청소년3_발달심리.pdf( 40 )
- 같은 연령대에도 개인차 존재
- 각 단계는 이전 단계에 의해 영향을 받고,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침
- 어느 단계도 다른 단계보다 더 중요 덜 중요하지 않음
제9강 아동기의 발달
제15강 인생의 마무리
- 중략 -
방송통신 > 동계계절시험
㉠ 다중방향성
- 발달적 變化(변화)는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적응력의 증가 등으로 특징
제10강 청년발달 |
- 사회학: 사회의 본질과 사회와의 관계 / 전 생애를 통해서 사회제도 내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제6강 태내발달과 신생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