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the gis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01:10본문
Download : 20121기말_유아2_유아교육과정.pdf
설명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특성과 개념 제2장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제3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제4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 제5장 유아교육 프로그램(1): 전통적 프로그램 제6장 유아교육 프로그램(2): 현대적 프로그램 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구성 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제9장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제10장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제11장 유아교육과정의 영역과 주요 내용 제12장 영유아 보육시설의 표준보육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순서
제1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characteristic(특성)과 槪念 제2장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제3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理論적 배경 제4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理論적 접근 제5장 유아교육 프로그램(1): 전통적 프로그램 제6장 유아교육 프로그램(2): 현대적 프로그램 제7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계획과 구성 제8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운영 제9장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제10장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제11장 유아교육과定義(정이) 영역과 주요 내용 제12장 영유아 보육시설의 표준보육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이 개념(槪念) 1. 유아 교육 (1) 개념(槪念) ① 취학 전/학령 전 교육을 포함하는 것 ② 모리슨 : 0세~8세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정이 ③ 출생 ~ 8세까지의 유아 대상 -> 유아원,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과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2) 현대적 경향 (Roopnarine, Morrison) : 무엇의 문제와 방법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 모아짐 ① 유아교육에 점차 어린 아동들이 포함 ② 대상이 점차 다양한 유아를 대상 ③ 다양한 culture형태를 초래 ④ 유아와 그 가족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프로그램(program]) 제공 ⑤ 아동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재강조 ⑥ 교육(education)과 보육(care)의 개념(槪念) 통합 2. 교육 과정 (1) 개념(槪念) : 학자마다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 ① 이귀윤(1990) : 교사 중심 -> 가르치는 내용이나 교과로 보는 경향 학생 중심 -> 경험으로 보는 경향 ② 아이즈너와 발렌스(1974) :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목적을 기준으로 1)인지과정이 발달에 중심을 둔 교육과정, 2)기술로서의 교육과정, 3)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과정, 4)학문적 이성주의로서의 교육과정, 5)사회재건으로서의 교육과정이 입장 분류 ③ 파이나(1988) · 전통주의입장 : 현대 교육과정동향을 교과의 효율적 운영과 같은 실천적 해답 추구 · 개념(槪念)-경험주의 입장 : 교육 과정을 하나의 학문분야로 연구 · 재개념(槪念)주의적 입장 : 기존의 교육과정을 개념(槪念)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재개념(槪念)화 시도 - 중략 -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시험,유아교육과정기말,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유아교육과정자료,유아교육과정기말자료,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자료
Download : 20121기말_유아2_유아교육과정.pdf( 39 )
2012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기말시험 the gist체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