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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공동체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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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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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FTR을 먼저 처음 하고 中國을 나중이 끌어들여 거대한 경제통합권을 형성하고, 추후에 동남아까지 확대하여 동아시아 FTR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생략(省略))

레포트/경영경제
동북아 공동체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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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통합론에서는 FTR문제가 key point(핵심) 을 이룬다. TSR-TKR 연결산업은 시베리아 횡단철도(Trans-Siberian Railway : TSR)와 한반도 종단철도(Trans-Korean Railway : TKR)을 연결함으로써, 유럽부터 한반도 끝에 이르는 유라시아 횡단철도망을 완성하려는 계획을 말한다. 또 하나의 예로는 러시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건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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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를 통해 북한의 에너지난을 해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러시아를 비롯한 관계국과 기업의 입장 및 이해가 다를 수 있다 ꡐ동북아에너지공동체(Northeast Asian Energy Community ; NAEC)로 가는 관문으로서 이 문제를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한 면실한 조사와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 기본 정책 방향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형태는 한중일 FTR과 한일 FTR이 있다 한중일 FTR은 한국으로서는 중재자적 역할을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삼국이 같이 처음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는 러시아의 풍부한 에너지 자원을 中國, 한국, 일본을 잇는 파이프 라인을 건설함으로써, 거대한 에너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계획이다. TSR-TKR의 연결을 통해 한국은 유라시아 횡단철도 노선 및 동남아, 태평양 해운항로의 시발지로 국제적인 복합운송체계의 거점지역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화물은 물론 일본, 中國, 러시아 화물 이동의 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TSR및 TKR의 시종점 및 동북아지역의 물류 중심지로서의 역할은 한국경제에 전반적인 교역유발 및 외국인 투자 유입의 效果(효과)를 가졍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북한에게도 커다란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中國의 경제발전 수준이나 경제무역구조의 차이 면을 생각해볼 때 아직은 무리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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