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당 서정주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08:18본문
Download : 미당 서정주에 대하여.hwp
다양한 분류 방식이 있으나 여기서는『화사집花蛇集』,『귀촉도歸蜀途』와『신라초新羅抄』,그리고『질마재신화神話』를 각각 시적 변화의 세 단위로 보되, 초기단계를『花蛇集』(1941)에서 해방 전까지로 보았고, 중기의 첫 단계로는 『歸蜀途』(1946)이며, 중기 둘째 단계로『新羅抄』(1960),『冬天』(1968)으로 보았으며, 후기로는『질마재 神話』(1975)이후 『떠돌이의 時』(1976), 『西으로 가는 달처럼』(1980), 『鶴이 울고 간 날들의 時』(1982)등으로 보았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시의 인물이나 화자가 시인의 분신이나 다름없음을 드러낸다. 따라서 서정주시세계의 변모 및 성숙의 단계를 고찰하려면 그의 정신적, 육체적 방황과 성적해소간의 이중성, 그리고 그러한 이중성의 대응방식의 변화양상이 시세계 변모 및 성숙의 단계와 어떤 관계를 맺는가를 고찰해야만 한다.설명
미당 서정주에 대하여미당서정주 , 미당 서정주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미당 서정주에 대하여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Ⅱ. 본론
1. 초기 : 『화사집』~ 해방 전
1) 실존적 몸부림의 탐구 - 성적해소
2. 중기Ⅰ : 『귀촉도』~ 『서정주 문학전집』
1) 안정을 향한 시도
3. 중기Ⅱ : 『신라초』~『동천』
1) 신라정신 - 불교정신으로의 안착
2) 불교적 상상력의 세계 - 신라혼에 대한 탐구
4. 후기 : 『질마재 신화』~ 이후
Ⅲ. conclusion
서정주 時觀은 ‘시인의 자기형성 과정에서 무시로 탈피해 던지는 낡은 허물, 로 보려하는 特性 때문에 어떤 지향점을 향하여 끊임없는 변신을 새롭게 하는 과정을 표현한다. 그러나 특정 시집에 수록된 시라 할지라도 전체적인 변모양상 과정 기준에서 비슷한 特性을 보이는 작품끼리 분류를 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화사집』,『귀촉도』『신라초』,『질마재신화』로 구분한 것은 각 시집에서 보여주는 전반적인대립, 갈등 구조양상이 기준이 되었으며,『화사집』에 수록된 시라…(투비컨티뉴드 )
미당서정주






미당 서정주에 대하여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미당 서정주에 대하여.hwp( 94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