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19세기 신인문주의와 공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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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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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18세기 계몽주의와 함께 제시된 자유와 평등사상은 모든 이들에게 적용된 것이 아니라 여성과 흑인노예와 같은 사회의 일부계층에게는 제한된 것이었다. 그러나 나폴레옹의 집권이 끝나고 혁명의 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른바 유럽 절대군주들의 “신성동맹”으로 다시금 구체제가 세력을 회복하기도 하였다. 19세기에 여권을 위한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된 것은 이러한 배경과 관련이 있다
3.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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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사항
[교육사] 19세기 신인문주의와 공교육제도
프랑스혁명이 자유주의와 주권재민(主權在民), 민족주의적 애국사상의 원천이라면, 산업혁명은 19세기 유럽인의 삶 전체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한 원동력이었다.
설명
신인문주의와 공교육제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18세기에 발발한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은 19세기 유럽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즉 유럽대륙에서도 기술, 상업, 금융분야에서의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졌으며 공업과 농업에서의 생산량이 증가하였고 경제기업체도 거대하게 성장하였다.
1. 사회 문화적 배경
신인문주의와 공교육제도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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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적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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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유, 평등, 박애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건설의 희망을 안겨주었던 프랑스혁명은 기대와는 달리 안으로는 보수적인 구체제와 혁명세력간의 갈등과 혼란 그리고 무질서를, 밖으로는 많은 전쟁을 초래했다. 무엇보다 프랑스혁명 이후 등장한 나폴레옹의 통치(1799-1814)는 한편으로는 유럽의 절대주의를 약화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럽 각 국에서 나폴레옹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려는 해방전쟁을 일으키는 Cause 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민족주의, 국가주의가 부상하였다. 이와 함께 시민 계층이 확대되었다. 즉 프랑스혁명 당시 봉기에 앞장섰던 여성은 보통선거에서 제외되었으며 교육의 기회도 거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