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sportal.or.kr 201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core체크 > seoulsportal6 | seoulsportal.or.kr report

201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core체크 > seoulsportal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eoulsportal6

201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10:06

본문




Download : 20122기말_영문4일본4간호4교육1_교육심리학.pdf




이 관점에서 의하면 교육은 아무런 effect(영향) 력도 가질 수 없음

제 9 장 스트레스와 適應
② 고자(告子)는 인간의 본성을 연못의 물에 비유, 맹자의 성선설을 논박하면서 백지설을 주장


③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environment적 조건


1. 인간의 본성 - 성인사상의 원류
제 6 장 행동주의 학습theory
2012년 2학기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core체크



④ 동양: 고자, 서양: 로크 등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기말,교육심리학기말시험,교육심리학기출,교육심리학요약


제 1 장 인간의 이해 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제 5 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 6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제 10 장 부적응의 심리와 지도 제 11 장 평가의 원리 제 12 장 평가의 도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루소 : 어린이가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 말자고 주장. 인도주의적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
15160_001.jpg 15160_002.jpg 15160_003.jpg
(2) 성선설 : 맹자
(1) 성악설 : 순자

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제 5 장 학습자의 정이적 특성(特性)과 발달
제 1 장 인간의 이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제 10 장 부適應의 심리와 지도
순서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特性)과 발달

설명
제 8 장 수업과 교수theory


제 11 장 평가의 원리

Download : 20122기말_영문4일본4간호4교육1_교육심리학.pdf( 70 )



② 인간은 environment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며, 어떤 environment에서 성장하고 발달 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
제 12 장 평가의 도구



② 고대中國의 순자가 주장했음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다.
(3) 백지설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theory

③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environment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려는 성악설과 대립되는 주장)

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



① 교육에서 외부의 힘 내지 environment의 중요성을 비교적 적게 강조함




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
제1장 인간의 이해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 중략 -
※ 성품설: 인간의 선악은 사람에 따라 선천적으로 결정됨. 성인군자의 본성과 보통 사람의 본성, 사악하고 못난 사람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으로서 하늘이 부여한 개개인의 본성은 인간의 노력으로는 좀처럼 고칠 수 없다.
전체 36,60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eoulsportal.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