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program]) 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課題물 A형(성숙理論과 학습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14:37본문
Download : 20212중과_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zip
Ⅰ. 들어가며
Bandura는 상호결정론이라 하여 사람, 環境(환경) 그리고 그 사람의 행동의 상호작용 이 세 가지 요소 중 어떤 것도 다른 것과 떨어져서는 인간 행동의 결정인으로 이해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루소는 인간이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순차적이고 건강하게 자라나는 내적 계획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環境(환경)적인 자극이 오히려 유아의 자연스러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상황 속에서 학습하는 현상을 說明(설명) 하려면, 주변 사람 또는 어떤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사례(instance)로부터 태도를 모방하는 것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학습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아 사회학습이론은 觀察(관찰) 과 모방에 의한 행동변화를 의미한다.
2. 기본전제
1. 理論적배경
Ⅳ. 성숙理論, 학습理論의 비교
영유아프로그램(program]) 의 기초理論 중 성숙理論과 학습理論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理論가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두 理論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해보시오.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program]) 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課題물 A형(성숙理論과 학습理論)
1. 성숙理論과 학습理論의 유사점.hwp
Ⅱ. 성숙理論
다. 홀의 연구를 기반으로 게젤은 이미 초기에 결정된 유전적 요인에 의하여 유기체의 행동패턴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다고 보는 성숙, 학습 준비도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유아觀察(관찰) , 검사, 부모와의 면담과 같은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연령에 따른 행동의 표준을 수립한 표준행동목록을 제시하였다. 즉, 유아는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어진 발달단계에 따라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特性)을 지닌 채 성숙해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성속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성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내적 성장의 힘에 의해 보편적 발달패턴을 토대로 예정된 내용과 순서에 따라 발달이 전개된다고 본다.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4. 학습理論에 대한 설명(explanation).hwp
Ⅰ. 들어가며
이 관점은 루소(Rousseau)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인간의 발달이 예정된 패턴대로 전개되어 나아간다는 다윈(Darwin),홀(Hall)의 이론과 표준행동 발달기준을 제시한 게젤(Gesell)의 심리학에 기초한다. 이 관점의 대표적인 program으로 썸머힐학교(Summerhill School), 몬테소리 program(Montessori Program) 발도르프 program(Waldorf Program) 생태유아교육 program 등이 있다아
Download : 20212중과_유아4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zip( 78 )
6. conclusion(결론) 작성시 참조.hwp
2. 기본전제
1. 理論적배경
3. 대표적 理論
bibliography
3. 대표적理論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은 홀은 "아동의 마음(The Contents of Childrens Mind)"을 통하여 인간의 발달이 예정된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을 인간-행동-環境(환경)의 상호결정론이라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環境(환경)은 아무렇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대부분 선택된 環境(환경)이며, 이 環境(환경)은 또한 사람들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변화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가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는 준비가 갖춰질 때까지 수용하는 허용적인 양육을 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것은 유아의 성장 ․ 발달에 대한 기준을 제공 하였으며, 또한 연령수준에 따라 교수학습을 계획하는 데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2. 성숙理論과 학습理論의 차이점.hwp
설명
<< 함께 제공되는 참고data(자료) 한글파일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성숙이론 1. 이론적배경 2. 기본전제 3. 대표적이론 Ⅲ. 학습이론 1. 이론적배경 2. 기본전제 3. 대표적 이론 Ⅳ. 성숙이론, 학습이론의 비교 Ⅴ. 나가며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유사점.hwp 2.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차이점.hwp 3. 성숙이론에 대한 설명.hwp 4.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순서
Ⅱ. 성숙이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방통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방송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과제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과제,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레포트
Ⅲ. 학습理論





Ⅴ. 나가며
- 중략 -
1. 이론적배경
3. 성숙理論에 대한 설명(explanation).hwp
- 목 차 -
학습이론은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모든 심리적 기능은 개인과 環境(환경)적 요인의 계속적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 의해서 파악할 수 있을 때만이 說明(설명)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의 행동은 조건형성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반드시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단순히 다른 사람의 행동을 觀察(관찰) 함으로서 학습할 수 있다아 이에 본 해결해야할문제물에서는 유아의 발달과 교수학습의 기반이 되는 대표적인 이론들 중 성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에 대하여 전반적인 고찰을 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