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수학교육론] 행동주의 /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 인간을 보다 합리적이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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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5: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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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학습theory )
본드들은 법칙을 가지며 법칙에 의하여-- 시행 착오 거듭-- 선택-- 통합-- 패턴화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은 그 environment(환경) 에서 유익한 effect인 음식, 먹이를 주어지기 때문)
행동주의(학습theory(이론)) → 인간을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
따라서 손다이크는 實驗을 통하여 3대 법칙을 교육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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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을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결실로 탄생한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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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체가 성장함에 따라 얻은 본드들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수락을 배우는 잠재력이 그만큼 커진다.
즉, 자극의 계기-- 시행착오-- reaction response-- 보상-- 습관(학습)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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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론] 행동주의 /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 → 인간을 보다 합리적이고과
수학교육론 행동주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인간을 보다 합리적이고과
학습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남이 시행착오를 하면서 습득한 결과(effect적인 결과)를 배워서 실행하기. 묻는다든지 배운다든지 하는 것.
설명
물론 시간이 갈수록 시행착오가 줄어들어서 간단히 나오게 되었다
손다이크의 연결주의 성격 유기체에 의하여 만들어진 장면과 reaction response사이에 연결된 본드
고양이의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상자 탈출을 제대로의 reaction response이 각인된 것으로 보았다.
즉, 자극의 계기-- 시행착오-- reaction response-- 보상-- 습관(학습)
ƒ) Thorndike의 연결주의(시행착오설)
시행착오.. 작은 실수 성공을 위한 실패라고도 부를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학습이론) → 인간을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
◎ 고양이 문제 實驗 굶긴 고양이를 상자 속에 넣고, 바깥에 먹이를 두고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려서, 몇 번 정도의 실패를 한 후에 지렛대를 누르는 것을 학습하고 밖으로 나 올 수 있는가를 측정(measurement)해 보았다.
實驗 고양이 문제實驗, 쥐의 미로 實驗 등을 통해 제시,
→ 인간도 동물처럼 선행조건에 의해 현재 행동이 일어난다고 하여 그 행동이 예측가능 하다고 봄. 이 주의는 학습도 기계적 활동을 보이는 피학습체에게 주어지는 특정한 자극(S)과 그 자극에 대한 피학습체게 보이는 reaction response(R)이 결합한 것으로 본다.
즉 인간을 reaction response하는 존재로 보는 것 (기계론적 인간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