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폭력 무저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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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1: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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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상처라는 말 속에도 고난이나 고통이 포함되어 있다아 이것은 상처라는 말을 떠나서는 폭력이란 말을 생각할 수 없겠다고 하겠다. 후크(Sidney Hook)는 [사회과학 사전]에서 폭력이란 사회적 콘텍스트 안에서 대강 개인이나 단체의 목적을 위한 물리적 강제이 방법들을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定義)될 수 있다아 그러면 여기서 그들의 공통인수는 공격-물리적인 것이든 심리적인 것이든-이라는 말과 그 공격에 의한 상처라는 말이다. 가버(Newton Garver)는 “폭력이 무력보다는 침해에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사람이 침해를 당하는 것에 초점을 모으고 있다아”라고 했다. 아우디(Robert Audi)는 “폭력이 의미와 정당화에 대하여”라는 논문에서 폭력은 사람이나 동물에게 하는 물리적 공격이나 심한 물리적 악용이나 심한 물리적 투쟁이다. 또는 재산이나 잠정적인 재산을 혹심하게, 선동적이고 악이있게 그리고 가혹하게 파괴하거나 손해를 입히는 것이다. 여기서 상처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첫째, 우리는 물리적인 또는 눈에 보이는 상처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아 이러한 경우 사람에게 하는 물리적 공격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사람이 소유하는 소유물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다아 둘째, 우리는 심적인 상처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다아 상처는 누구나 볼 수 있는 외적인 상처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심적인 상처도 있다아 이러한 점을 미루어 ‘폭력이란 사람이나 그 소유물에 대하여 하는 물리적 또는 심리적 공격으로서 상처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아 기독교 history를 뒤돌아 볼 때, 기독교 history는
비폭력 무저항주의
설명
Ⅲ.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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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사항
비폭력,무저항주의,초대교회시대,중세교회
3. 종교개혁시대
2. 중세시대





1. 초대교회 시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Ⅱ. 본론
순서
Ⅰ. 서론
Ⅰ. 서론
다. 따라서 그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아 그러나 사실상 많은 사람들은 폭력을 단순히 ‘무력을 사용하는 행위’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아 그렇지만 막상 그 관념을 규정할 때,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 또는 사람이나 동물에게 하는 혹심한 심리적 악용이나 날카롭고 신랄한 심리적 공격이다. 비폭력 무저항주의
현재 폭력은 어느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니고 온 세계적인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