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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헌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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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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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적 서사문학의 내용은 점차로 인지(人智)가 발달하고 그 감정이 순화함에 따라 개성의 각성을 보게 되고 과거에는 초인간적이요, 또한 영웅적이었던 데서, 인간적이고 범인적인 내용으로 變化하였고, 그 표현의 방법에 있어서도, 전에는 객관적인 서술 묘사를 주로 하였으나, 주관적인 전달 호소의 방법으로 變化하였다. 향가는 아득한 옛날 원시적인 미분화 종합 예술체 가운데서 배태된 국문학의 시원(始源)으로 원시적인 서사문학기에 들어서자, 독자적인 문학으로 분화하여 구비적인 방법으로 유동하면서, 정치적으로는 개인과 사회를 통일?단합시키는 기능을 발휘하였고 그 향유 방법은 항상 집단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아 내용은 각국의 건국 신화에서 조상신의 신성화, 영웅들의 행동 등을 찬양하는 이른바 무용담 등이다.
「헌화가」는 서사문맥을 떠나 노래만으로는 홀로 자립할 수 없는 전형적인 극적 독백체 형식의 민요다.국문,헌화가,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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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헌화가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공무도하가」가 그러하듯 「헌화가」역시 특정한 서사적 정황 속의 한 인물이 던지는 극적 발언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즉 빼어난 미모를 지닌 순정공의 아내 수로부인이 천 길 벼랑위에 핀 철쭉꽃을 탐내지만 사람이 오를 수 없는 곳이라 아무도 감히 꺾어 오려 하지 않는 서사적 정황 속에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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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변천하는 가운데 장편적인 서사시의 일부분이었던 서정적인 요소가 서사시에서 분화하였거나 종교적인 요소가 표백되어 도솔가와 같은 새로운 시형이 이룩되었다.





[국문] 헌화가


순서
설명





목 차
I.들어가는 말?1
Ⅱ. 몸 말?2
1. 어학적 해독 상황과 문학적 해석의 문제 ?2
2. 서사문맥과 <헌화가> 해석의 조건?4
3. 아름다움의 초월성과 <헌화가>의 상상력?5
Ⅲ. 맺음 말?6
※ bibliography ?7




I.들어가는 말
‘鄕歌’란 廣義로는 중국(China)시에 대한 우리 나라의 독특한 시가라는 뜻으로, 狹義로는 신라 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吏讀)식 문자로 표기된 詩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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