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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의 개념과 범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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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0 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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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의 개념과 범주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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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의 개념과 범주





형식면에서는 ‘4음 4보격의 무한 연속체’라는 율격을 지니며, 서술의 측면에서는 ‘서술의 평면적 확장을 연계적’으로 짜 나아가 논리적·설득적·설명(說明)적 전달 서술을 하는 시가장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사는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장가’,‘장편’,‘장사’,‘가사’,‘가사’ 등과 같이 여러가지로 쓰였으며 국문으로는 ‘가’,‘사’ 등으로 표기되었다.
형식은 4음보 연속체로 된 율문(률문)으로 한 음보를 이루는 음절의 수는
3 . 4음절이 많고, 행수에는 제한이 없다. 가사의 이런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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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시가 장르로 개화기까지 주도적 역할을한 가사는 가사(가사)와 가사(가사)라는 2가지 명칭이 있으며, 조선 전기에 지어진 100행 내외의 것을 가사(가사)라 하고, 조선 후기에 지어진 장편의 것을 가사(가사)라 하여 그 둘을 구별하자는 견해도 있으나, 보통 구별하지 않으며, 그 중 가사(가사)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된다. 그리고 규방가사는 향유층에 의해 주로 ‘두루말이’란 이름으로 불리워졌다. 이러한 형식이 점차 자율화되어 시구의 무제한 반복과 장형화는 가사의 소설화 모습까지 가져왔다. 문헌상으로 볼 때 장가,장편,장사 등의 명칭은 가사나 가사에 비해 널리 쓰이지 못했으나 『지봉류설』,『계음만필』,『송강가사』,『송강별집』 등에 쓰인 예가 있다
이상에서 살펴 본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하여 가사의 definition 을 요약해보면, 가사란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음보격 무제한 연속체로서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다소 개방된 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일정한 율격을 지닌 개방된 시’란 형식적으로 볼 때 ‘1행을 4음보로 하는 일정한 율격을 지닌 시’요 내용적으로는 ‘삶의 다양한 모습을 서술적으로 묘사하는 시’라는 뜻이다. 마지막 행이 시조의 종장처럼 되어 있는 것을 정격(정격)이라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변격(변격)이라 하기도 하는데, 정격은 조선 전기에, 변격은 조선 후기에 많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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