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기 제주도 해녀노동과 제주도 경제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15:39본문
Download : 식민지기 제주도 해녀노동과 제주도 경제에 관한 연구.hwp
이들의 도일은 노동력감소와 품귀현상을 가져왔고 이로 인해 도내 농업뿐 아니라 모든 부문의 노동력 부족을 초래했다. 또한 당시 농가 1호당 1정4단보를 1.5~2명, 그것도 여자, 노인층이 생산을 담당하는 실정이고 보면, 이로 인해서 경작지가 황폐화되고 생산력 증대에 악effect(영향) 을 미쳤다고 생…(To be continued )
식민지기 제주도 해녀노동과 제주도 경제에 관한 연구
설명






다. 제주도민의 도일현상은 규모의 문제도 문제이거니와 이보다 인적 구성이 노동력 공급 악화에 미친 effect(영향) 에서 그 심각성을 찾을 수 있다 도일 제주도민의 구성을 보면 생산력이 가장 왕성한 20~50세 사이 남자가 가장 많고, 지주 및 자작농의 도일도 많아 전도 1천1백 41호 지주가운데 4백 51호, 자작농은 전체의 55%인 9백99호가 도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1922년에는 남자가 3천1백98명, 여자가 3백5명 총 3천5백2명이 도일하였다.
순서
Download : 식민지기 제주도 해녀노동과 제주도 경제에 관한 연구.hwp( 67 )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제주도민의 도일이 제주도 농촌사회와 제주도 경제 전반에 미친 영향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따 즉 한 가구에 한명 꼴로 도일하면서 생산의 ...
제주도민의 도일이 제주도 농촌사회와 제주도 경제 전반에 미친 영향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제주도민의 본격적 도일이 처음 된 것은 1919년 판신 공업지대로의 모집에 응하면서 해서 비롯되었다. 1925년 도일자는 1만5천9백6명이고, 1927년에는 1만9천2백4명이며, 1933년에는 2만9천2백8명이며, 급기야 1939년에는 5만명으로 제주도인구의 4분의 1 즉 1가구에 1명씩 도일한 셈이다. 즉 한 가구에 한명 꼴로 도일하면서 생산의 ... , 식민지기 제주도 해녀노동과 제주도 경제에 관한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제주도민의 도일이 제주도 농촌사회와 제주도 경제 전반에 미친 effect(영향) 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즉 한 가구에 한명 꼴로 도일하면서 생산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청장년 남자노동력의 품귀현상을 가져오고, 임금상승, 노동생산성 정체, 노동력 악화 등과 노동 구조적 왜곡현상의 발생이라는 농업노동력 측면에서 설명(說明)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도일 제주도민으로부터의 현금 송금 혹은 귀향시 가지고 오는 현금으로 도내 현금 보유량 증가와 이로 인한 소비 행태의 變化이다. 이들은 초기에는 주로 휴한기에 도일하여 단기간 노동하다가 다시 귀향하여 농업에 종사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나, 점차 휴한기와 상관없이 日本(일본) 경제상황에 따라 도일하였고 설령 귀향하였다 하더라도 재 도일을 위한 휴식을 핑계로 생산활동을 회피하는 事例(사례)가 속출하는 등 사회 문제로까지 연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