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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文化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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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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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노동자(설동훈 1999)와 국제결혼이주여성(강유진 1999; 이수자 2004; 신란희 2005; 오성배 2005; 이혜경 2005; 김민정 외 2006; 김현미 2006), 북한 이탈주민(윤인진 2000) 등 한국 사회의 소수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실지로 많은 학회들이 2006년부터 연이어 다문화 사회, 다문화주의, 다문화 교육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으며 2008년부터는 학회가 창설되었고 학술지가 만들어졌다.



3. 생활 세계로서의 지역 변수에 대한 무관심




4. 집단 내 文化적 다양성과 역동성 간과
설명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Ⅲ. 한국 다文化 연구의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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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생활 세계로서의 지역 변수에 대한 무관심
소위 “다문화 연구”가 증폭된 것은 정부가 2006년 4월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대안’을 발표한 이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 다각적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따 물론 오래 전부터 문화와 사회변동에 관심을 기울여 연구를 진행해 온 인류학과 사회학 내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이미 김영삼 정부의 세계화 선언 이후 급증하게 된 이주노동자와 막 한국에 발을 딛기 처음 한 결혼이주여성들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였다. 연구대상으로서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연구들을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북한이탈주민이나 이주노동자들에 관한 연구와 달리 그들이 처한 상황이 세계화로 인해 파생된 다문화 사회로서의 한국적 특수성을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류학, 사회학뿐만 아니라 복지학, 교육학 그리고 간호학과 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과학문에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지금도 수행 중에 있다. 김영삼 정권의 세계화 선언 이후 급증하게 된 이주노동자들에 의한 다문화적 현상은 산업면에서 선진화된 나라에서는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인데 비하여 국제결혼,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목차
2. 이주 유형 및 이주의 사회․ 文化적 맥락에 대한 무관심

다文化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다文化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순서
Ⅰ. 문제 제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집단 내 문화적 다양성과 역동성 간과
다문화시대,보육과정,다문화시대와 보육과정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Ⅲ. 한국 다문화 연구의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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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 제기




2. 이주 유형 및 이주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 대한 무관심
다. 그러나 다문화주의, 다문화 사회 담론이 사회에 급속도로 퍼지게 된 것은 분명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된 2006년 4월 이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인류학, 사회학뿐만 아니라 복지학, 교육학 그리고 간호학과 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과학문에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지금도 수행 중에 있다. 특히 시민 단체에서 그 피료썽을 부각하고, 이어 정부의 지원 정책이 급속히 이어지면서 지원을 위한 實態 파악과 처방적 연구들이 봇물처럼 쏟아졌다(김이선 2006; 문화관광부 2007; 서현․ 이승은 2007; 장미혜 외 2008; 이재분 외 한국 다문화 연구의 특징과 한계 2008). 그리고 그러한 연구들은 실제 지원 정책을 현실화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교육, 보육, 복지 등 실천적 영역과 관련된 분과 학문의 연구들은(서현․ 이승은 2007; 장미혜 외 2008) 그





Ⅳ. 대안을 위한 시론


Ⅳ. 대안을 위한 시론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Ⅰ. 문제 제기

다문화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한국의 인문․ 사회과학계 내에서 소위 “다文化 연구”만큼 짧은 시기에 대량의 연구물이 쏟아져 나온 주제도 없을 것이다. 연구대상으로서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연구들을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북한이탈주민이나 이주노동자들에 관한 연구와 달리 그들이 처한 상황이 세계화로 인해 파생된 다文化 사회로서의 한국적 특수성을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김영삼 정권의 세계화 선언 이후 급증하게 된 이주노동자들에 의한 다文化적 현상은 산업면에서 선진화된 나라에서는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는 현상인데 비하여 국제결혼,



-목차

다문화시대가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2. 이주 유형 및 이주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 대한 무관심 3. 생활 세계로서의 지역 변수에 대한 무관심 4. 집단 내 문화적 다양성과 역동성 간과 Ⅲ. 한국 다문화 연구의 맥락 Ⅳ. 대안을 위한 시론 Ⅰ. 문제 제기 한국의 인문․ 사회과학계 내에서 소위 “다문화 연구”만큼 짧은 시기에 대량의 연구물이 쏟아져 나온 주제도 없을 것이다. 이 글은 그 연구들 중 2009년까지 발표된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경험적 연구, 특히 질적 연구물들을 대상으로 그 특징과 한계를 검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를 시론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실지로 많은 학회들이 2006년부터 연이어 다文化 사회, 다文化주의, 다文化 교육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으며 2008년부터는 학회가 창설되었고 학술지가 만들어졌다. 이 글은 그 연구들 중 2009년까지 발표된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경험적 연구, 특히 질적 연구물들을 대상으로 그 특징과 한계를 검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project를 시론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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