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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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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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자는 고통스러운 현실의 삶 속에서 스스로의 정신을 증류하여 자신만의 영역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사상을 편가르던 이념도 모호해졌고 치열하던 시대 정신도 사라졌다. 거짓말을 읽으며 많은 신인 소설가들이 소설의 방향성을 놓고 고민한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90년대와 이어 닥친 새로운 세기는 소설가들에게 있어 정체의 시기로 기록될 것이다. 영화나 미디어의 발달로 책을 읽는 독자들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작가들의 자리도 점차 좁아지고 있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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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단 3, 4년 안팎의 신진 작가들 열한명의 신작을 모아 놓은 소설집 `거짓말`을 읽는 일은 우리나라 소설 10년지대계를 미리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할 것이다. 에스에프나 추리, 판타지등으로 나누어져 있는 소설의 경계가 갈수록 허물어질 것이란 예감을 하기란 어렵지 않았다.
새로운 것을 보여주어야 하는 신인들에겐 여간 괴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독자들은 재미로 책을 읽지 않는다.`골목`에서 유리…(drop)
레포트/감상서평
다. 소설의 방향성은 다시 인간 그 자체로 돌아왔다. 재미로 치자면 소설에 버금가는 만화와 영화들이 넘쳐나고 있다 교양을 위해, 혹은 전공 공부를 위해, 이제는 극소수의 독자들만이 소설이라는 이름의 예술작업에 귀 기울이고 있을 뿐이다. 90년대 들어 섹스나 폭력, 이혼 불륜, 상처, 동성애 등의 소재가 소설의 전면에 부상했고 또 그만큼 대가를 치르며 이제는 상투적인 소재들이 되어 버렸다.
`광대버섯을 먹어라`에 등장하는 한 원시부족 에피소드는 정신병을 앓고 있는 소설 속 화자가 기댈 수 있는 비루한 삶 속의 처방이 무엇인지를 알레고리로 보여준다. 한때 이 땅에서 대중적이었던 독서가 차후에는 소수의 매니아층을 형성하면서 틈새로 살아 남아갈 것 같은 예감이 들뿐이다.
거짓말을 읽으며 가장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90년대에는 결코 많지 않았던 환상성의 자연스러운 도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