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존재 유무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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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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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존재한다는 유신론의 입장과 존재하지 않는다는 무신론의 입장은 아직까지도 끊임없이 논쟁이 되고 있따 나는 신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악의 존재로부터 악의 문제는 스타트된다 유신론에서 말하는 신은 완전한 존재이다. 하지만 신의 창조물인 세상은 악하고 불완전한 모습이다. 그 근거 중 ‘악의 문제’는 무신론의 입장을 뒷받침하는 가장 큰 근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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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에 대한 논쟁은 오래전부터 있던 논쟁이었다. 유신론자들, 즉 신이 존재한다고 믿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려면 그들은 숱한 과학적 사실과 이를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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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때 만일 신이 악을 제거 할 수 없어서 악이 있는 것이라면 신은 전능하지 못한 것이고 만일 신이 악을 제거하지 않아서 악이 있는 것이라면 신은 전선하지 못한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성서와 체험을 기준으로 토론하려 하고 그에 반박하려는 무신론자들은 그 반대로 과학과 사회적인 가치관과 통계에 빗대어 접근하고 있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수백년동안 기본적인 합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고 굳이 이런 형태를 비유하자면 마치 물과 기름과도 같다. 세상에는 전쟁, 학살, 범죄 등의 인간적 악과 재해, 질병 등의 자연적 악에 해당하는 수많은 악들이 존재한다. 이로서 신의 존재에 대한 의심이 스타트하는 것이다. 리처드 도킨슨은 `종교적 믿음은 개인적인 사고를 금지하고 불화를 조장하며 위험하기까지도 하다`.라고 말했다. 그 이유는 앞서 말했듯 종교는 개인적인 사고를 금지하기 때문에 종교를 믿는 신도들은 원칙적으로 우리가 믿는 과학이라던가 인간이 만들어낸 가치관에서 토론을 스타트하려하지 않는다. 이 의심에 대한 증명은 딜레마 논증이라는 타당하고 합리적인 형식에 의해 증명된다 그리고 악의 문제에 대한 논증은 ‘악이 있따’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종교적 논쟁은 갈릴레오와 교황 베네딕토 16세 때부터 이래 수백년간 지속되어온 논쟁이지만 마치 평행선을 끝없이 달리는 마냥 결코 결론이 지어지지 않는다.
다시 한번 나는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