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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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05: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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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적관계 속에서 집단유지를 위한 집단규범의 준수, 상호협력, 욕구의 자기통제 등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이나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따라서 행동은 집단으로서의 행동이 된다. 그러는 가운데 대인접촉을 배우고 서로 협동하고 역할을 취득함으로써 집단행동이 가능하며 지도력이나 동료의식이 획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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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의 큰 특징 중의 하나가 사회성 발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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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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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자료제목 :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그러나 도당집단은 비행으로 쓸릴 위험도 있다 아동기의 강한 욕구에서 비롯된 탈선행동으로 인하여 도당으로 빠질 우려가 있으며, 아동기에서 교우관계의 실패는 어린이의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세심한 배려와 지도는 계속 있어야 한다.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에 대한 report 자료(data)입니다. 또한 초등학교 후반기인 12-13세에 이르면 도당집단(徒黨集團)이 형성되는데 그 조직력은 더욱 강해지고 단결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저학년에서는 학급이 하나의 집단으로서 형성되어 있지만 아동 상호간의 응집성은 약하고 개인 간 경쟁적인 관계가 심하여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인간관계가 전개된다. 10세 전후가 되면 도당시기(gang age)에 들어가서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놀이집단이나 짝패(clique) 집단의 위치가 급격히 alteration(변화) 되고 커져 간다.
II. 교우관계의 발달
학급이나 도당(徒黨)에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일은 아동기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만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장래 사회생활에서의 적응양식을 학습하게 하고 인간관계의 기술을 획득해 가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주로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달성된다. 다른 성원으로부터 승인, 친구에의 협력, 집단에 대한 책임과 의무, 도덕의식 등이 높아지므로 동료의식은 더욱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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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사와 또래의 친구, 이 두 개의 사회화 요인에 의해서 사회생활의 영역은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alteration(변화) 가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고학년에 갈수록 점차 아동상호간의 관계가 강화되어 강한 통일적인 집단구조로 발달되어 간다.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整理) 한 보고서 자료(資料)입니다. 리더십의의 역할을 통해 지도력을 발휘하게도 되며 각자의 지위와 역할이 집단 성원에게 부여된다.





설명
자료(data)제목 :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다. 즉 학급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집단활동이나, 학교나 지歷史(역사)회에서 형성되는 또래 친구집단에의 참여를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성이 발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