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학기 아동watch 및 행동연구 기말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05:31본문
Download : 20111기말시험_유아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②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결과 적인 교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방법
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2장 watch과 행동연구
1) 아동의 행동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일기 형식이 대부분임
제3장 watch 자료(data) 활용과 기록 작업
1. 觀察과 유아 이해
제4장 일화 기록법
제9장 유아의 발달과 watch Ⅱ: 인지와 창의성
제1장 觀察의 theory(이론)적 기초
(2) 觀察
제13장 유아 행동 평가 및 연구
설명
제12장 watch과 교실 내 사회적 역동성
(3) 유아의 행동에 대한 초기의 연구
Download : 20111기말시험_유아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73 )
2) 인간의 행동 觀察에 대한 초기 기록
제6장 사건 표집법
순서
② 觀察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觀察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유아 지도의 로 삼게 됨
- 유아 전기의 형식을 띰
(1) 觀察법
① 페스탈로치
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歷史를 지닌 방법
제11장 watch과 교수-학습 environment(환경)
방통대,방송대,방송통신대,기말시험,아동관찰및행동연구,아동관찰및행동연구기말시험,방통대아동관찰및행동
제7장 행동 목록법 및 평정 척도
제8장 유아의 발달과 watch I
2011년 1학기 아동watch 및 행동연구 기말시험 core체크
- 한계: 객관적이거나 실증적이지 못함
제1장 관찰의 이론적 기초 제2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3장 관찰 자료 활용과 기록 작업 제4장 일화 기록법 제5장 시간 표집법 제6장 사건 표집법 제7장 행동 목록법 및 평정 척도 제8장 유아의 발달과 관찰 I 제9장 유아의 발달과 관찰 Ⅱ: 인지와 창의성 제10장 유아의 발달과 관찰Ⅲ: 사회·정서발달 제11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제12장 관찰과 교실 내 사회적 역동성 제13장 유아 행동 평가 및 연구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제5장 시간 표집법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 중략 -
제1장 watch의 이론적 기초
- 세 살된 아들의 성장 과정에 대한 觀察과 기록을 통해 유아의 생에 있어 어머니의 중요성 주장
제10장 유아의 발달과 watchⅢ: 사회·정서발달
- 이후 초기 교육자, 철학자, 심리학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자녀를 대상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觀察법을 활용한 연구들을 수행함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