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theory(이론)지도 교재전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9:25본문
Download : 20141_핵심노트_청소년2_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pdf
- 학교, 지역사(歷史)회, 각종 사회단체 등으로 활동영역이 확장되고, 사회적 관계와 역할의 폭이 넓어짐
제12장 학습과정에 관한 strategy과 기법
제6장 창의적 사고의 지도
제9장 의사결definition 지도
제2장 청소년 학습지도 theory(이론)
제4장 지식과 definition 의 지도
(2) adolescent(청소년)의 특징
- 이성적 사고능력이 발달하고 삶의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 정체성을 형성하기 스타트
- 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생식기의 단계라고 함
① 발달론적인 관점: adolescent(청소년)은 아동기와 성년기의 중간단계에 위치한 사람
제8장 문제해결의 지도
제10장 독서지도
설명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特性) 이해
① 생물학적 속성
순서
2014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theory(이론)지도 교재전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제13장 학습조건에 관한 strategy과 기법
제3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에 대한 이해
- 법적용의 명확성을 위한 규정
③ 사회학적 속성
- 9세는 일반적으로 사춘기가 스타트되는 11~12세 보다 약간 적고, 24세는 성인의 날과 같은 관계 또는 민법상 성인으로 취급되는 20세 보다 많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11장 체험학습의 지도
② 심리학적 속성
- 에릭슨: 자아정체성 획득을 adolescent(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제시
② adolescent(청소년)기본법: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자
-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아동기와는 전혀 다른 신체적 모습을 보임(제2차 성징, 사춘기)
Download : 20141_핵심노트_청소년2_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pdf( 61 )
- 중략 -
- 피아제: adolescent(청소년)은 가장 높은 인지발달 수준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 시간과 경험을 초월해 추상적 ․ 논리적 사고 가능
- 사회 ․ 文化(culture) 활동에서는 자율성과 독자성을 추구하면서도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부모에게 의존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임
(1) adolescent(청소년)의 정의
④ 교육학적 속성
1. adolescent(청소년) 이해
제7장 가치학습의 지도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제2장 청소년 학습지도 이론 제3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에 대한 이해 제4장 지식과 개념의 지도 제5장 비판적 사고의 지도 제6장 창의적 사고의 지도 제7장 가치학습의 지도 제8장 문제해결의 지도 제9장 의사결정의 지도 제10장 독서지도 제11장 체험학습의 지도 제12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 제13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 adolescent(청소년)의 성장발달, 사회적 ․ 정책적, 학업활동의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한 것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방통대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방송대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요약,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핵심
제1장 adolescent(청소년)의 학습속성 이해
제5장 비판적 사고의 지도
- 페다고지적 면이 두드러짐
- 영양상태의 改善(개선) 으로 사춘기 연령이 낮아지고, 고학력의 흐름으로 학업이 대학까지 이어지는 경향을 감안하면 adolescent(청소년)기본법의 규정은 무리 없음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 지적 ․ 정의적 측면에서 교육적 감수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 큰 효율를 거둘 수 있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