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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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7:3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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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달서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을 데리고 직접 운동장으로 나가 시간별로 수수깡과 종이를 이용해 그 change(변화)를 직접 observe해 봄으로써 학습하였다. 초등학교를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으로 分析(분석)해 본다면, 내가 실습을 갔던 초등학교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많이 띈다고 생각한다. 내가 배울 때는 우리나라에 대하여 배웠다. 조모임으로 자신의 意見을 나눠보는 시간은 있었지만, 그 횟수는 현재와 비교하면 매우 적었고 특히 과학과 같은 수업은 무조건 답을 암기하는 식의 수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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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달서 초등학교는 객관적인 시각이 아닌 구성주의적 시각으로 수업 내용을 편성하였다. 즉, 초등학교를 다니는 모든 학생들이 우리나라에 대하여 똑같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으로 현재의 초등학생의 태도와 행동, 인성 등을 파악해 보기 위해서, 우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모더니즘의 개념은 과학, 기술, 합리성을 중시하는 것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모더니즘의 기본시각을 계승 발전시킴과 동시에 모더니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 단적인 예로, 과학교재에 시간의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를 分析(분석)하는 단원이 있었다.
[윤리교육]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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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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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으로 현재의 초등학생의 태도와 행동, 인성 등을 파악해 보기 위해서, 우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정리(arrangement)해보면, 모더니즘의 개념은 과학, 기술, 합리성을 중시하는 것이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모더니즘의 기본시각을 계승 발전시킴과 동시에 모더니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내가 배웠던 똑같은 사회책이지만 그 내용에서 그 차이가 확연했다. 나 또한, 초등학교 때 배웠었고 수업시간에 배운 것은 단지 시간이 지날수록 태양의 고도가 높아지고 그림자가 짧아진다는 단순한 지식 뿐 이였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우선, 초등학생들을 分析(분석)하기 전에 학생들이 다니는 초등학교의 특징 먼저 分析(분석)해 보려고 한다. 이러한 모습은, 내가 초등학교에서 배웠던 수업 방식과 많은 차이를 보였다.
우선, 수업이 무조건 적인 기억과 암기 위주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實驗(실험)과 observe, 그리고 토론 등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program이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