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윤리] 미국 포드 자동차의 핀토 폭발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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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17: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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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세여자가 포드사의 핀토라는 차를 운전하고 가다가 인디애나 Goshen지역 33번 고속도로 부근에서 충돌 사고가 났다.
4) 대책
3) 윤리적 오류
오일쇼크로 인해 미국 소형차 시장이 독일의 대중 소형자동차인 Volks-wagen(폭스바겐: 대중마차란 뜻)과 日本(일본)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에 의해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에 Ford사는 소형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급하게 Pinto라는 차를 제작하기 처음 했다. 이렇게 해서 후방에 배치된 연료 탱크에 충격이 가해질 수 있으며 엄청난 화재와 폭발이 생기는 결함을 갖게 된 것이고 연료 탱크를 차체 밑에 장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내부 면적을 넓히는 것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연료 탱크를 차의 후미에 창작했던 것이다. 이러한 결함으로 최소 무려 27명의 피해자가 생기게 되었는데 그 중 또 하나의 사건은 1978년 8월 10일이었다.
공학윤리,미국 포드 자동차의 핀토 폭발사건
1) Ford Pinto 사건개요
[공학윤리] 미국 포드 자동차의 핀토 폭발사건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2) 기술적 오류
설명
순서
다.
1) Ford Pinto 사건개요 2) 기술적 오류 3) 윤리적 오류 4)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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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차에 기름도 적게 드는 차로 유행했던 Ford Pinto는 미국에서 Sandra Gillespie 라는 여성이 타고 가다가 뒷 범퍼 충돌 사고가 발생했는데 그 때 가스탱크가 파열되어 새어 나온 연료로 폭발사고까지 일어나게 되었다. 이들이 타고 있던 포드 핀토는 중고차였고, 어떤 이유에선지는 모르지만 그 때 이 세명의 여자가 타고 있던 차는 고속도로에서 멈춰섰다. 그리고 그들은 Judy Ulrich(18), Lynn Ulrich(16세), Donna Ulrich(18세)는 모두 사망하였다. 이 사고로 운전자인 Sandra Gillespie 라는 51세 여성은 불에 타 사망했고 Robbie Carlton라는 17세 여성은 죽지는 않았지만 당시 굉장한 화상을 입었다. 포드사는 핀토의 설계 당시 소형차가 가지게 되는 단점인 내부 면적의 협소함을 극복하기 위해 연료 탱크의 위치를 과감하게 차의 후미로 바꾸었기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