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을 읽은후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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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4: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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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확신에…(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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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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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므로 “듣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따로 듣는 방법의 훈련을 받지 않아도 좋다. 도서 title을 보면 경청에 대해 강조하려고 할 게 분명해 진다.
정보의 수집 활동에 귀의 역할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다. 이 토벤은 나와 비슷하다. 첫 장 전주곡엔 이 토벤과, 차장, 양 대리, 강 팀장, 안 부장, 이 상무 등 주요 등장 인물이 이 토벤 과장의 듣는 경향에 대해 살짝 언급한다.” 는 무사태평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들을 때 가정 중요한 것은 무엇을 들을 것인가를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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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이 좀 어렵다. 경자(傾) 한문이 그렇게 보이질 않는가 상대의 등이 의자에 붙어 있는가, 또 떠있는가 를 먼저 확인하고 이야기를 처음 해보자. 이 도서의 index는 4악장과 앙코르로 구성된다 소설 형태다. 이 책에선 음악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등장 인물도 많고, 외국 영화처럼 이해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회의에서 이루어는 이런 저런 발표와 반박에 귀 기울이는 것을 포기한 채 자신의 생각 속으로 빠져 나가는 경향” “팀원들의 이야기를 듣기 보다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판단을 내리는 스타일” “남의 견해 에 관련되어는 큰 의미를 두거나 귀 기울이지 않는 편” 참여자들의 성격을 파악하는 이 도서의 앞에 전주곡이 흐른다. 경청은 듣는 문제만 중요한가 보는 것도 중요한데... 독자들이 여백의 메시지 보기가 좀 어렵다. 남을 만나기 전에 질문을 준비해 둔다. 경청은 몸을 앞으로 쑥 내밀고 듣는 것이다. 예리한 판단력과 뛰어난 실행력을 갖추고 자기생각만 옳다고 여기면 뭐하든 초지일관 앞으로 나아간다. 우선 내가 읽은 도서의 느낀 점을 말하기 전에 내가 알고 있는 듣는 문제에 대해 적어 본다.
새로운 페이지를 넘겨본다. 3자가 보고 듣고 말하고, 왔다 갔다 한다. 이는 곧 마음속에 무엇을 알고 싶은 것인가를 먼저 아는 일이다. 이 토벤도 역시 법대를 나와 고시를 포기하고 작곡 일을 한다. 첫 몇 페이지를 들추다가 느낀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