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00:42본문
Download :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이론).hwp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이론)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이론) ,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이론)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이론).hwp( 76 )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theory(이론))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theory(이론))
경영전략(戰略) 의 발전과정(1세대, 2세대, 3세대 전략(戰略) 理論)
목차
* 경영전략(戰略) 의 발전과정
Ⅰ. 1세대 전략(戰略) 理論(1950~1980년대) : planning의 시대
1. 1950~1960년대 : 장기계획
2. 1970년대 연구 : 사업다각화 전략(戰略)
Ⅱ. 2세대 전략(戰略) 理論(1980~1990년대 말) : 산업環境의 강조
Ⅲ. 3세대 전략(戰略) 理論(1990년대~) : 내부자원(역량)의 강조
* 경영전략(戰略) 의 발전과정
1. 경영전략(戰略) 의 발전
전략(戰略) 이 군사학의 영역에서 기업을 위한 경영전략(戰略) 으로 확대되어 경영학의 중
요한 일부분이 된 것은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서 미국의 다각화 기업들
이 거대해진 기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면서 부터라 할 수 있겠다. 이 시기 미국 거대기업들의 실질적인 문제
는 대기업내의 사업부를 어떻게 효과(效果)적으로 통제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며, 이
러한 작업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目標)와 전략(戰略) 계획을 필요로 하였다. 이 논의는 기본적으로 외부環境의
alteration(변화) 에 따른 기회나 위협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과정에서 전략(戰略) 이 alteration(변화)
하고 alteration(변화) 된…(drop)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경영전략의발전과정(1세대,2세대,3세대전략theory(이론))
다.
미국의 전략(戰略) 경영을 중심으로 시대별 변천과정을 요약하여 보자.
1. 1세대 전략(戰略) 理論(1950년대~1980년대) : planning의 시대
1) 1950년대-1960년대: 장기계획(long-range planning)
1960년대 이전에는 경영전략(戰略) 이라는 용어보다는 경영정책이라는 용어가 더
널리 사용되어 졌다 1960년대 이전에 경영학의 주요관심사는 기업의 기능간
통합으로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와 같은 기능별 활동을 총괄하며 기업전체
적인 수준의 통제, 조정활동에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1960년대에 와서야 전략(戰略) 이라는 definition 이 경영학의 중심영역으로 자리 잡기
스타트하였으며 기업이 경쟁하는 제품시장을 선택하는 기업전체전략(戰略) 에서 선택
된 제품시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경쟁할 것인가를 다루는 사업전략(戰略) 으로 구체
화 되었다. 따라서 1960년
대 이전에 까지는 기업 전체적 전략(戰略) 계획이기보다는 기능별 중심의 예산계획
중심이었다.
Chandler(1962)는 거대기업의 歷史적 事例analysis을 통하여 `구조는 전략(戰略) 을 뒤
따른다(Structure follows Strategy)` 는 명제를 제시하였으며 지금까지의 구
조적 상황理論에서 주장하였던 상황변수인 環境, 기술, 규모의 존재보다는 매
개변수로서 전략(戰略) 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