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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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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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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에서는 儒術.儒學이라 불리워도, 儒敎라 불리는 것은 거의 없다. 중국에서는 儒術.儒學이라 불리워도, 儒敎라 불리는 것은 거의 없다. 원래, 敎에는 권위가 있지만, 儒는 기껏 지식인이라 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儒의 敎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단지 우리 나라에서는 공자교를 유교라하는 습관이 있어, 여기에서도 그것에 따랐다.유교의성립 , 유교의 성립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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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교의 성립
여기에 말하는 유교라는 것은 공자교이다. 더욱이 유교의 성립은 공자교의 성립이기 때문에, 그것은 공자에 있어서의 문제와 같은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공자학단 내지 유가가 바치는 교일지라도, 군주를 포함한 사회전체가 바쳐야 하는 교는 아닐것이다. 그런데도 그것은 한 무제가 六藝의 科孔子의 術에 있지 않은 것을 배제해야한다라고 하는 董仲舒의 대책을 받아들이는 것에 의해, 관료 및 관료에 의해 통솔되는 인민이 공자교의 아래에 선다고 하는 체제는 가능했다 하더라도, 군주, 즉 무제는 그 밖으로 자유로웠다.
따라서 유교의 성립을 명백히 하기 위해서는, 주의 族的체제.봉건체제하의 생활규범으로서의 예를 규범으로 하고, 이 체제를 바치는 도덕을 설명(說明)하는 공자교가, 어떻게 해서 족적체제.봉건제도를 부수고 성립한 가부장제.군현제도에 서는 한 사회전체를 지도하는 교가 될 수 있었는가, 또한 怪力亂神을 이야기하지 않는 공자의 교가, 어떻게 주술성.신비성을 가지는 군주를 긍정하고 또한 다스리는 것으로 될 …(skip)

유교의성립


레포트/인문사회


여기에 말하는 유교라는 것은 공자교이다.
그리고, 군주이하 사회전체가 공자의 교에 복속하는 체제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더욱이, 선제가 石渠閣의 강논을 거쳐 오경을 결정하고, 원제.성제에서 왕망에 걸쳐, 군주에 있어 가장 중요한 宗廟, 郊祀가 유가의 예에 準據되게 개혁되고, 또한 經을 돕는 도참이 생겨 공자교 그 자체가 주술성.신비성을 가지는 것이 되었지만, 이 도참을 광무제가 신봉하기에 이르러, 주술성.신비성을 가지는 군주도 그대로 공자교에 복속하게 되고, 여기에 공자교가 군주이하 사회전체를 지도하고 다스리는 체제가 정비되는 것을 가지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원래, 敎에는 권위가 있지만, 儒는 기껏 지식인이라 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儒의 敎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오경박사가 놓여졌다 하더라도, 博士官은 진대에도 일찍이 있었다. 뭐라 해도, 거기에는 공자교는 군주가 관료이하의 인민을 지도하고 지배하기 위한 도구는 되었지만, 군주는 그것에 의해 구속되는 것은 없었다.. 여기서 말하는 유교의 성립이라 하는 것은, 군주를 포함한 사회전체가 공자교의 아래에 서는 체제의 성립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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