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theory(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의 내용과 特性및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21:44본문
Download : [콜버그 도덕성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성및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한계점과 비평및 시사점연구.hwp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콜버그 도덕성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성및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한계점과 비평및 시사점연구.hwp( 52 )
콜버그,도덕성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내용과,특성,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한계점과,비평,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콜버그 도덕성theory(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의 내용과 特性및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 한계점과 비평및 시사점연구
[콜버그 도덕성theory(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의 내용과 特性및 콜버그 도덕성발달theory(이론) 한계점과 비평및 시사점연구
순서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
-목차-
1. 콜버그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내용과 특성(特性)
2. 콜버그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단계
3.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의 한계점
4. 콜버그 도덕성발달理論(이론)의 비평
5. 結論(결론) 및 시사점
1. 콜버그 도덕성 발달理論(이론)의 내용과 특성(特性)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이론)은 피아제의 도덕성발달理論(이론) (피아제는 도덕성이 타율적 단계에서 자율적 단계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는 행위의 의도보다는 결과에 중점을 두고 판단하는 단계이며, 자율적 도덕성 단계는 행위의 결과보다는 의도와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단계이다. 이 두 理論(이론)은 모두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능력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인지적 관점의 理論(이론)이다.) 을 성인기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여기서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생략(省略))
설명
![[콜버그%20도덕성이론%20연구]%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의%20내용과%20특성및%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20한계점과%20비평및%20시사점연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C%9D%B4%EB%A1%A0%20%EC%97%B0%EA%B5%AC%5D%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A%B3%BC%20%ED%8A%B9%EC%84%B1%EB%B0%8F%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D%95%9C%EA%B3%84%EC%A0%90%EA%B3%BC%20%EB%B9%84%ED%8F%89%EB%B0%8F%20%EC%8B%9C%EC%82%AC%EC%A0%90%EC%97%B0%EA%B5%AC_hwp_01.gif)
![[콜버그%20도덕성이론%20연구]%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의%20내용과%20특성및%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20한계점과%20비평및%20시사점연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C%9D%B4%EB%A1%A0%20%EC%97%B0%EA%B5%AC%5D%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A%B3%BC%20%ED%8A%B9%EC%84%B1%EB%B0%8F%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D%95%9C%EA%B3%84%EC%A0%90%EA%B3%BC%20%EB%B9%84%ED%8F%89%EB%B0%8F%20%EC%8B%9C%EC%82%AC%EC%A0%90%EC%97%B0%EA%B5%AC_hwp_02.gif)
![[콜버그%20도덕성이론%20연구]%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의%20내용과%20특성및%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20한계점과%20비평및%20시사점연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C%9D%B4%EB%A1%A0%20%EC%97%B0%EA%B5%AC%5D%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A%B3%BC%20%ED%8A%B9%EC%84%B1%EB%B0%8F%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D%95%9C%EA%B3%84%EC%A0%90%EA%B3%BC%20%EB%B9%84%ED%8F%89%EB%B0%8F%20%EC%8B%9C%EC%82%AC%EC%A0%90%EC%97%B0%EA%B5%AC_hwp_03.gif)
![[콜버그%20도덕성이론%20연구]%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의%20내용과%20특성및%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20한계점과%20비평및%20시사점연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C%9D%B4%EB%A1%A0%20%EC%97%B0%EA%B5%AC%5D%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A%B3%BC%20%ED%8A%B9%EC%84%B1%EB%B0%8F%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D%95%9C%EA%B3%84%EC%A0%90%EA%B3%BC%20%EB%B9%84%ED%8F%89%EB%B0%8F%20%EC%8B%9C%EC%82%AC%EC%A0%90%EC%97%B0%EA%B5%AC_hwp_04.gif)
![[콜버그%20도덕성이론%20연구]%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의%20내용과%20특성및%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20한계점과%20비평및%20시사점연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C%9D%B4%EB%A1%A0%20%EC%97%B0%EA%B5%AC%5D%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A%B3%BC%20%ED%8A%B9%EC%84%B1%EB%B0%8F%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D%95%9C%EA%B3%84%EC%A0%90%EA%B3%BC%20%EB%B9%84%ED%8F%89%EB%B0%8F%20%EC%8B%9C%EC%82%AC%EC%A0%90%EC%97%B0%EA%B5%AC_hwp_05.gif)
![[콜버그%20도덕성이론%20연구]%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의%20내용과%20특성및%20콜버그%20도덕성발달이론%20한계점과%20비평및%20시사점연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C%9D%B4%EB%A1%A0%20%EC%97%B0%EA%B5%AC%5D%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A%B3%BC%20%ED%8A%B9%EC%84%B1%EB%B0%8F%20%EC%BD%9C%EB%B2%84%EA%B7%B8%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20%ED%95%9C%EA%B3%84%EC%A0%90%EA%B3%BC%20%EB%B9%84%ED%8F%89%EB%B0%8F%20%EC%8B%9C%EC%82%AC%EC%A0%90%EC%97%B0%EA%B5%AC_hwp_06.gif)
[콜버그 도덕성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성및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한계점과 비평및 시사점연구 , [콜버그 도덕성이론 연구]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성및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한계점과 비평및 시사점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내용과 특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한계점과 비평 시사점
다. 딜레마를 보고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 인물에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런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 여섯 가지 판단체계가 바로 발달단계인데 크게 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그리고 탈(脫) 인습 수준의 도덕성 단계로 구분할 수 있따 여기에서 말하는 인습(convention)이란 많은 사람들이 가치롭고 옳다고 믿고 있는 것을 가리키는 데, 인습 이전 도덕성 단계는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고 있고 또 고려할 줄 아는 수준이다.
콜버그는 사람들에게 도덕적 딜레마(dilemma)를 들려주고,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질문하여 사람들의 응답을 여섯 가지 판단체계로 분류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 13, 16세의 소년들의 反應을 토대로 Piaget의 도덕발달理論(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켜왔다. 그리고 탈 인습 수준의 도덕성 단계는 많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판단을 뛰어넘어서 도덕적 가치원리 그 자체가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하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