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의인터넷(Internet)중독의요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16:49본문
Download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hwp
이
theory(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變化(변화)하는 결과물로 본다.
adolescent(청소년)의인터넷(Internet)중독의요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Download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hwp( 18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인문사회레포트 ,
adolescent(청소년)의인터넷(Internet)중독의요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adolescent(청소년)의인터넷(Internet)중독의요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youth의 누리망 중독의 원인(原因)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목차
* youth의 누리망 중독의 원인(原因) : 생태학적 접근
Ⅰ. 생태학적 접근의 necessity need
Ⅱ. 생태체계에 따른 누리망 중독의 원인(原因) 분류
1. 유기체(youth)
1) 성별
2) 연령
3) 자기효능감
4) 자기통제력
2. 미시체계
1) 가정환경 미시체계
2) 학교환경 미시체계
3) 누리망 환경 미시체계
3. 중간체계
1) 부모의 학업기대
2) 부모의 누리망 에 대한 태도
3) 교사의 누리망 에 대한 태도
4) 누리망 사용에 대한 부모의 통제
5) 누리망 사용에 대한 교사의 통제
4. 외체계
1) 누리망 의 가용성
2) PC방의 가용성
5. 거시체계
1) 정보사회에 대한 인식
2) 매스미디어의 영향
* reference
* youth의 누리망 중독의 원인(原因): 생태학적 접근
1) 생태학적 접근의 necessity need
생물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어 온 생태학(ecology)은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
이 고조되면서 모든 학문분야에 적용되어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해 도입
되고 있으며, 학문의 분야에 따라 새로운 concept(개념)으로 定義(정의)되어 있다 사회과학자
들은 생물학에서의 定義(정의)와 달리 인간생태학 또는 사회생태학이라는 용어로 사
용하고 있다
Hobbs(1975)는 생태학의 concept(개념)을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연구`라고 하였으며, Germain(1973)은 `유기체와 환경이 適應하며 맞추어 가는
것과 동시에 역동적인 평형과 상호작용을 성취해 가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학`
이라고 定義(정의)하였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인간발달생태학 theory(이론)은 성장하는 유기체와 항…(skip)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는 인간발달생태학이란 `능동적으로 성
장하는 인간과 그 인간이 몸담고 있는 變化(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인접환경들 간에
평생에 걸친 점진적인 상호조절 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라고 하였다. 인간생태학 theory(이론)은 유기체인 인간과 환경 그리고 이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concept(개념)으로 하며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
며 나아가 유기체와환경의 特性을 모두 고려한 총체적 시각의 theory(이론)이라고 특
징 지을 수 있다 따라서 인간생태학 theory(이론)은 사람들이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느냐`보다는 `어떤 상황 조건에서 그런 행동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Hawley, 1995).
Bronfenbrenner(1979)는 인간발달 연구에 있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
기체가 실제 거주하며, 성장 變化(변화)하는 환경간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
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의 생태학theory(이론)(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