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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실천적 이원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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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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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칸트와 연계해서 실천론의 법칙을 살펴보겠다. 그러나 우리는 분명한 징표를 갖고 있따 자유롭게 …(To be continued )

칸트의 실천적 이원론에 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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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리고 오히려 실천가들을 상대주의자라고 부른다. 자기자신이 아무것도 보지 못하는 불가지론, 상대주의에 빠져 있다는 것도 모르면서.
그렇다면 상대주의가 아닌 실천적 원칙과 법칙은 과연 존재하며, 또 칸트는 그런 것을 제대로 밝혔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따 이에 대해 ‘그렇다’고 답하겠다. 그런데 문제는 실천의 주제들을 이들 영역의 소박한 지식이나 방법론으로 접근함으로써 현실 속의 사람들을 관념 속에서 비하하면서 스스로를 수준이상의 사람으로 착각하는 유치한 상대주의가 만연하고 있다는데 있따 아마도 이전 세대의 실천가들이 노력한 결과 더욱 세련되게 만들어진 현재의 제도와 관습이 피상적 상대주의를 더욱 부추김으로써 이를 현상유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3. 結論 : 실천과 칸트의 이원론

“만일 누군가 나에게 우리가 지금 계몽된 시대에 살고 있는냐고 묻는다면 대답은 다음과 같다: 아닌것이다 , 그러나 우리는 계몽의 시대에 살고 있따 현재 모든 일이 그러하듯이 우리는 아직도 긴 길을 가야지만 비로소 모든 사람들이 외부의 지도없이 자기의 지성을 자신있게, 그리고 종교문제에 대하여도 잘,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칸트의실천적이원론에 , 칸트의 실천적 이원론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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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칸트의 실천적 이원론에 대한 고찰


1. 서론 : 실천에 대한 칸트의 이중적 척도
2. 칸트의 이원론에 대한 Gay의 해석: 비판적 고찰
(1) 지적 부정직성
(2) 이중적 충성심; 기회주의와 급진주의
(3) 상대주의
3. 結論 : 실천과 칸트의 이원론


그러나 더 많은 상대주의자들의 경우에는 아예 실천의 문제를 도외시 한 채, 즉 현실세계의 범주를 무시한 채, 이상과 도덕만을 되뇌인다. 때로는 기회주의자로 보이고 때로는 급진주의자, 모험주의자로 보이는 이들에 대해 거짓말쟁이, 떠벌이, 술꾼, 비겁자 등등의 꼬리표들이 붙여진다. 이말은 인식론과 가치론의 영역을 무시하는 것은 결코 아닌것이다 . 인식론과 가치론을 충실히 연구하는 것은 실천론의 출발점인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문제의식을 야기하고 새로운 이상을 자극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 어떤 경우이든 실천적 상대주의에 빠질 경우 실제로 현실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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