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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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와 술
레포트/경영경제
광고와 술
순서
_SLIDE_1_
광고와 술
[
]
Advertising and Alcohol
_SLIDE_2_
`대한민국 평균(average) 음주량`
`대한민국 음주량의 증가`
지속적으로 증가중인 대한민국 음주량
아시아 1위 / 세계 15위를 기록
`출처 :국민건강영양조사 제5기 2차년도(2xxx)`
※연간 음주율 :최근 1년 동안 1회 이상 음주한 분율
아시아
1위
/
세계
15위
2008년
2009년
2xxx년
2xxx년
85.6%
86%
88.1%
89.4%
[
]
_SLIDE_3_
`서울신문, 2014년 5월 13일`
`노컷뉴스, 2013년 8월 2일`
`노컷뉴스, 2014년 4월 5일`
`TVreport, 2013년 5월 29일`
대한민국 내에서 음주로 인해 야기되는 수많은 사회적 문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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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술을 찾게 할까
_SLIDE_5_
`출처 :텔레비전 주류광고가 소비자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effect(영향) 에 관한 연구 (탁진영2002)`
촉발효능
“설득은 분위기에서부터 이루어 진다”
텔레비전의 인지적 effect(영향) 만을 강조하는 개발효능theory 이나 텔레비전에서 비춰지는 행위에 대한 observe을 통해 effect(영향) 력이 발생한다는 사회적 학습theory 보다 촉발효능는 더욱 강력한 주장
소비자들은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술 광고의 음주장면으로부터 이에 대한 생각을 활성화시키고, 아울러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이와 연관된 다른 유형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을 활성화시켜서 직접 행동으로까지 연결할 수도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아 비록 이 촉발효능의 지속성은 약하다 할지라도 이에 대한 사회적인 파장은 결코 소홀히 여길 것이 아닌것이다 .
[
]
`개발효능theory `
텔레비전은 강력한 문화적 무기로서 현실세계에 대한 그림을 제공하고 사람들은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이 상징세계의 문화에 서서히 길들여진다
`사회적학습theory `
인간의 사회적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特性)도 사회적 과정…(생략(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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