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대비 교수학습이론 정리(整理)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04:07
본문
Download : 임용고시 대비 교수학습이론 정리.hwp
레포트 > 교육계열
5. JIGSAW 모형
11. 토의법의 종류
1.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 학습과제와 같은 요구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을 하기 위해 그리고 적절한 교과목표(goal)를 설정하여 효과(效果)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것들은 중요하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점은 학습자의 긍정적인 자아효능감을 유발시키고 메타인지적 지식을 높임으로써 내부적으로 학습에 동기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을 하기 위해 그리고 적절한 교과목표를 설정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것들은 중요하다.
20.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지도방법
2. 협동학습





6. 발문을 통한 교수방법
7. 토의법
설명
자기주도적 학습, 웹기반 협동학습, STAD모형, 강의법과 문답법, JIGSAW모형, TGT모형, 문제중심학습, 고등정신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16. 상황학습理論
19. goal(목표) 기반시나리오
18. 인지적 도제理論
Download : 임용고시 대비 교수학습이론 정리.hwp( 22 )
15. 상보적 교수법
13. 문답법의 장단점
12. 강의법과 문답법
9. 토의법의 장단점
14. 전환학습理論
10. 토의법의 절차
8. 결과 적인 토의법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인이 스스로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goal(목표) 를 설정하며, goal(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탐색하면서 자가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1. 자기주도적 학습
임용고시 대비 교수학습이론 정리(整理)
다.
17. 앵커드 수업모형
3. 웹기반 협동학습
4. STAD모형
순서
효과(效果)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特性, 학습project와 같은 요구 analysis(분석) 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생이 고립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ㆍ교사ㆍ동료들과 협조와 지원 및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질 때 더욱 결과 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