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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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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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서 카드는 작문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인지 과정과 strategy을 표면화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작문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본 가정에 기초하여, Scardamalia와 Bereiter는 작문은 직선적인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 반성적 사고와 탐구를 요하는 가운데, 분석, 계획, 검토와 수정이 반복되는 역동적 과정이라고 주장하며, 학생들이 작문 과정에 대하여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교사는 직접 이와 같은 단서 카드를 사용하여 작문의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여…(drop)
설명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Scardamalia와 Bereiter(1985)는 작문은 정보를 정확하게 ... ,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Scardamalia와 Bereiter(1985)는 작문은 정보를 정확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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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이 방법은 우선 작문의 과정을 새로운 아이디어 만들기, 아이디어 改善(개선) 하기, 아이디어 정교화하기, 목적 규명하기, 아이디어 종합하기의 다섯 가지의 단계로 구분하며, 각각의 단계에서 사고를 안내할 수 있는 도움말을 별도의 단서 카드(cue card)에 제공한다.
작문의 역동적 과정을 가르치기 위하여, Scardamalia와 Bereiter는 작문 과정에서 필요한 절차적 도움을 제공하는 교수 방법(Procedural facilitation)을 제안하였다.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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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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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1985)는 작문은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생각을 조직하여 표현하기 위한 구성적인 속성 을 가지는 처리해야할문제로 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