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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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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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원론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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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원론 :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들
소비자행동과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기존의 theory 들은 그들의 외적요인들을 비추어 내적으로 marketing 자극을 처리한다고 설명(說明)한다.
-개인적 요인
성별 : 남성과 여성의 생리적 차이는 서로 다른 욕구를 나타내며, 성별에 따라 수행되는 文化(culture) …(省略)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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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원론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요인
다.
가족 : 가족은 가장 중요한 사회집단이며 자식의 경우 차후에 본인이 소비주체가 되었을 때 부모와 유사한 소비형태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따 부모 주도적 의사결정, 자녀 주도적 의사결정, 공동의사결정, 단독의사결정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소비제품에 따라 부모와 자식간의 상대적 influence(영향)력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사회 文化(culture) 적 요인 : 文化(culture) ,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marketing 믹스 : 제품, 가격, 유통, 촉진
개인적 요인 : 성별, 연령과 가족생활 주기, 라이프 스타일
상황적 요인 : 소비자 무드, 쇼핑環境, 시간
심리적 요인 : 지각, 동기, 학습, 신념과 태도, 개성과 자기신념
-사회 文化(culture) 적 요인
文化(culture) : 소비자 행동을 결정하는데 가장 폭넓은 環境요소이므로 marketing 관리자는 국내 외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文化(culture) 의 역할을 이해할 필요가 있따
ㄴ 하위文化(culture) : 하위 文化(culture) 속에 있는 사람들의 태도나 가치관, 구매의사결정은 더 넓은 文化(culture) 속에 있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유사하며 매력적인 시장으로 좋은 표적시장으로 둘 수 있따
사회 계층 :
1. 사회 계층은 광고를 할 때 어떤 매체를 이용해야 할 것인지 나타내줌
2. 무슨 제품이 어떤 사회계층에 소구될 수 있는지를 안다는 것은 marketing 관리자들이 제품을 어디에 유통시켜야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됨
준거 집단 :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influence(영향)을 주는 formula(공식)적 비formula(공식)적인 모든 집단
소비자는 그들의 준거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떻게 소비하는지 배우고 觀察함으로서 그들 구성원이 의사결정시 동일한 기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데 따라서 아래 항목들은 소비자가 구매여부를 결정하는데 미치는 요인들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