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프로이트의 환자들 발췌 讀書感想文)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0:16본문
Download : 20122_중간과제_교양_철학의이해D.zip
1. 무의식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드러난다. 이와 같은 instance(사례)들을 分析하면 우리는 환자가 긴 우회를 통해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히고자 하는 목적을 실현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그들은 자신이 받은 상처를 이해하고 감싸기보다는 스스로를 미워하며 파괴하는 경로를 선택한다. 무의식적 의도와는 별 관계가 없어 보이는 진짜 실수의 사례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아무 - 중략 - Ⅱ. 독후감 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신분석은, 만일 죽는 날까지 정식으로 배울 기회는 생기기 않더라도, 그저 오래도록 관련 서적을 보면서 홀로 살펴보고픈 마음이 있다.(85 페이지)
Ⅱ. 讀書感想文
<함께 제공되는 참고 한글파일>
Ⅰ. 본문발췌
프로이트의환자들독후감,프로이트의환자들,방통대과제물,철학의이해
Download : 20122_중간과제_교양_철학의이해D.zip( 30 )
순서
1. 讀書感想文 1.hwp
2012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D형(프로이트의 환자들 발췌 讀書感想文)
Ⅰ. 본문발췌 1. 무의식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드러난다. 프로이트의 방대한 저서들에 등장한 150가지 사례를 통해 정신분석의 개요와 방법을 쉽게 서술한 이 책은 나에게 매우 유익했다. 모든 상식과 전형성을 깨고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무의식의 연상방식은 농담이 그 효과를 내는 방식과 유사하다. 우리는 이 방법론을 전치를 이용함으로써 평범한 어떤 것을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자리에 배치해 의식이 만들어놓은 균형을 깨뜨린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트의 성에 대한 해석 방식 때문에 그와 불화했다. 그것은 실수, 착오, 꿈 등으로 나타나는데, 의식이 아무리 전략을 세워도 생각한 것을 그대로 말하게 만드는 무의식의 단순함을 막을 수는 없다. 이와 같은 사례들을 분석하면 우리는 환자가 긴 우회를 통해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히고자 하는 목적을 실현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허나 꿈에서 길죽한 무언가를 본다면 그건 남성 성기의 상징이라는 식의 즉물적인 해석은 프로이트를 - 중략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독후감 1.hwp 2. 독후감 2.hwp
- 중략 -
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신分析은, 만일 죽는 날까지 정식으로 배울 기회는 생기기 않더라도, 그저 오래도록 관련 서적을 보면서 홀로 살펴보고픈 마음이 있다아 프로이트의 방대한 저서들에 등장한 150가지 instance(사례)를 통해 정신分析의 개요와 방법을 쉽게 서술한 이 책은 나에게 매우 유익했다. 허나 꿈에서 길죽한 무언가를 본다면 그건 남성 성기의 상징이라는 식의 즉물적인 해석은 프로이트를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2. 讀書感想文 2.hwp



다. 융이 대표적이다. 우리를 깜짝 놀라게 만드는 무의식의 표현방식은 농담이 사용하는 기법과유사하다. 언젠가 읽은 책에서 융은 리비도 이론에 대한 프로이트의 집착을 ‘제발 교회에 나가자고 성화를 부리는 엄마’와 같다고 표현한 적이 있다. 융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융은 프로이트를 떠났다.(65 페이지) 2. 자해의 과정은 의식적으로 인지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도 그 이유를 모르는 채 자기를 학대하는 경우들이 있다는 말이다.(65 페이지)
- 중략 -
설명
3. 무의식이 움직일 때 마음속 이야기가 나도 모르게 드러난다. 바로 이 때문에 프로이트가『농담과 무의식의 관계』를 썼던 것이다. 우리를 깜짝 놀라게 만드는 무의식의 표현방식은 농담이 사용하는 기법과유사하다. 우리는 이 방법론을 전치를 이용함으로써 평범한 어떤 것을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자리에 배치해 의식이 만들어놓은 균형을 깨뜨린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트의 성에 대한 해석 방식 때문에 그와 불화했다. 언젠가 읽은 책에서 융은 리비도 이론에 대한 프로이트의 집착을 ‘제발 교회에 나가자고 성화를 부리는 엄마’와 같다고 표현한 적이 있다아 그래서 융은 프로이트를 떠났다. 바로 이 때문에 프로이트가『농담과 무의식의 관계』를 썼던 것이다.(85 페이지) 3. 무의식이 움직일 때 마음속 이야기가 나도 모르게 드러난다. 그것은 실수, 착오, 꿈 등으로 나타나는데, 의식이 아무리 전략을 세워도 생각한 것을 그대로 말하게 만드는 무의식의 단순함을 막을 수는 없다. 그들은 자신이 받은 상처를 이해하고 감싸기보다는 스스로를 미워하며 파괴하는 경로를 선택한다. 모든 상식과 전형성을 깨고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무의식의 연상방식은 농담이 그 결과 를 내는 방식과 유사하다. 무의식적 의도와는 별 관계가 없어 보이는 진짜 실수의 instance(사례)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아무
2. 자해의 과정은 의식적으로 인지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도 그 이유를 모르는 채 자기를 학대하는 경우들이 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