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생태학 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11:45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생태학 이론.hwp
, [인문][아동] 생태학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생태학 이론
다. 가정, 친구, 학교, 지history회, 매체 등이 이에 속하며, 이들은 아동과 밀접하게 상호작용함으로써 effect(영향) 력을 미친다. (정옥분
생태학적 모델에 의하면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과 가까이에 있는 체계일수록 아동에게 직접적이고 크게 effect(영향) 을 미친다. 이를테면 부모와 교사간의 관계, …(drop)
[인문][아동] 생태학 이론
![[인문][아동]%20생태학%20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83%9D%ED%83%9C%ED%95%99%20%EC%9D%B4%EB%A1%A0_hwp_01.gif)
![[인문][아동]%20생태학%20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83%9D%ED%83%9C%ED%95%99%20%EC%9D%B4%EB%A1%A0_hwp_02.gif)
![[인문][아동]%20생태학%20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83%9D%ED%83%9C%ED%95%99%20%EC%9D%B4%EB%A1%A0_hwp_03.gif)
설명
[인문][아동] 생태학 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인문][아동] 생태학 이론.hwp( 12 )
[인문][아동] 생태학 이론
순서
인문,아동,생태학,이론,인문사회,레포트
생태학 理論(이론)
아동의 발달은 진공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environment(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이 理論(이론)에는 다섯 가지의 environment(환경) 체제라는 것이 있는데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가 그것이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즉 environment(환경) 들과의 관계를 말한다. (조성연 외. 아동발달의 이해. 2005.신정)
미시체계 내에서 아동의 부모, 친구, 교사와 같은 사회인자 간에는 대부분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아동은 environment(환경) 의 effect(영향) 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environment(환경) 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이므로, 아동이 성장하면서 미시체계는 變化(변화)한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동네에 있는 놀이터의 시설물, 도서관에 비치된 장서의 양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特性)과 또래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수준, 교사의 신념 등 아동의 발달에 effect(영향) 을 미칠 수 있는 특성(特性)들을 포함한다. 또, 외부에 있는 체계는 그 안에 있는 체계에 effect(영향) 을 미치고, 모든 체계들은 상호작용하며 effect(영향) 을 미친다.
1. Bro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理論(이론)
1) Brofenbrenner의 理論(이론)의 개요
생태학적 체계 理論(이론)은 Brofenbrenner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理論(이론)이다. 이들은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 environment(환경) 으로부터 아동이 살고 있는 문화적 environment(환경) 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조성연 외. 아동발달의 이해. 2005.신정)
2) environment(환경) 체계 모델
(1) 미시체계
아동은 중앙에 위치하며, 미시체계는 아동이 속한 가장 직접적인 environment(환경) 들을 말한다. 아동은 부분적으로 environment(환경) 과 사회적 effect(영향) 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