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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 박지원 - “선비란 무엇인가”에 대한 연암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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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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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교육에 대한 이해나 연구에 있어서는 ‘교육’이라는 관념을 이해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것임에 반해 당시의 교육에 대한 이해나 연구에 있어서는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학문’이라는 관념을 파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는 그들의 교육관이나 교육제도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그들의 학문관에 대한 연구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또한 그 ‘관련성’과 ‘형성과정’을 올바로 밝힐 수 있으려면, 연암의 관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을 것이 요구된다

연암의 문제를 현대적 의미로 바꾼다면 “교육받은 사람이란 어떠한 사람인가”, 혹은 “학자란 어떠한 사람인가”이다.

연암은 자신의 …(투비컨티뉴드 )
연암 박지원의 대표적 저서를 통해 나타난 교육관을 살펴보고 이상적 인간상을 찾고자 한다.
`선비`는 현대적 의미로 `교육받은 사람` 혹은 `학자`로 의미

연암

연암 박지원의 대표적 저서를 통해 나타난 교육관을 살펴보고 이상적 인간상을 찾고자 한다.
,감상서평,레포트
설명
순서

Ⅰ. 序論 : 전통의 계승과 사회의 발전

Ⅱ. 내용과 형식의 논리

Ⅲ. 穢德先生傳과 사회분업사상
(1) 소망스러운 민중상의 부각
(2) 중농사상과 사회분업사상

Ⅳ. 許生傳과 이용후생학
(1) 상공업적 직업전환의 제안
(2) 북벌정책
(3) 북학과 이용후생학

Ⅴ. 兩班傳과 이상적 인간상
(1) 문제의 제기
(2) 정선양반의 무능성
(3) 이상적 인간상

Ⅵ. 結論 : 연암의 선비관

Ⅶ. 나의 opinion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의 文化적 전통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실학자들은 특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학자군들이라 하겠는데, 실학자들은 전통文化를 계승하는데 있어서 현재와 과거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자신들의 학문적 목적으로 삼았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따 따라서 우리는 실학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를 통하여 그들이 그 문제들에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전통에 대해 우리 스스로는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좋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북학파들의 학문관은 이용후생학이라고 불리워지고 있는데, 전통적 사회에서 그러한 학문관을 가능하게 했던 사상적 배경은 무엇이며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의 이용후생학을 정당화시켰는가에 마주향하여 도 뒤에 다시 논의하기로 한다. 선비에 대한 연암의 관점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그의 생애와 사상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열쇠가 된다고 하겠다.`선비`는 현대적 의미로 `교육받은 사람` 혹은 `학자`로 의미 연암 , 연암 박지원 - “선비란 무엇인가”에 대한 연암의 관점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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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이 밖에도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연암의 선비관과의 관련성, 혹은, 그의 선비관의 형성과정을 밝히는 것도 중요하다.

연암이 그의 전생애를 통해 가장 고민했던 문제는 “선비란 무엇인가“라는 것이다.

박지원(1737-1805)은 실학 가운데서 특별히 “북학파”라고 불리우는 실학자들의 대표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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