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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교육 프로그램(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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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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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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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호로그램 개요

2. 당위성, 기대효능
(1) 당위성
(2) 기대효능

3. 理論(이론)적 근거
(1) 영국의 Research Community의 理論(이론) (Brown 등 1962)
(2) 미국의 Anderson 등의 理論(이론)
(3) 가족들 자체에서 나온 理論(이론)

4. 호로그램 목적 및 goal(목표)

5. 대상자 선정 및 주기

6. 세부내용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 특히 부모의 환자에 대한 비난, 적개심, 지나친 정서적 간섭(expressed emotions EE)은 병의 예후를 나쁘게 하고 재발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Dixon, Adams and Lucksted, 2000). Tarrier 등(1988)은 지나친 정서적 간섭이 있는 가족에 대한 효능적인 행동요법 개입으로 환자들의 재발률이 감소되었음을 보고하였고 Fenton과 Schooler(2000)도 가족심리 교육이 정신분열병 재발을 감소시키는 데 효능적임을 밝히고 있다아 또한 가족을 정신장애인의 약물복용을 모니터링하고 정신장애인에게 각종 서비스를 연결시켜주는 사례(instance)관리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평가하고 있다아 정신분열병의 재발률을 감소시키고 가족들의 심리․사회적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가족교육호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족들의 부담과 갈등을 파악하고 부담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그들이 희망하는 정신건강 서비스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자료입니다. 이를 위해 가…(To be continued )






레포트/의약보건



다. 가족은 환자의 치료와 재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 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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