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천희당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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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23: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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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천희당시화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국문문학 양식을 중심으로 우리의 문학사 구조가 재편된 시기이다. , [인문] 천희당시화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천희당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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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전통적인 시가론은 사대부들의 고급문화를 대상으로 하여 전개2) 되고 있었다. 또한 김만중이 국문시가의 위치를 한시와 대등한 위치로까지 격상시킬 때, 그가 주목한 것은 정철의 가사작품들이었다.
동국시계혁명(東國詩界革命)이란 20세기 벽두-애국계몽기(1905~10)에 우리의 문학사에서 발생했던 현상을 지칭해서 쓰여진 말이다.
(2) “동국시계혁명”의 내용과 의의 - 1. 전통시가론의 창조적 계승
애국계몽기 계몽운동의 문화 책략은 대중적 양식을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동국시계혁명은 1909년 『대한매일신보』에 발표된「천희당시화(天喜堂詩話)」(대한매일신보, 1909. 11. 9 ~ 12. 4)에서 처음으로 제시되는데, 이는 중국(中國)의 양계초가 선언한 동국시계혁명에 대한 대타의식 에서 출발하였던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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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천희당시화
[인문] 천희당시화
천희당시화1)
(1) 서론
1909년 11월부터 『대한매일신보』에 연재되었던 「천희당시화」는 애국계몽기 시가에 대한 총괄적인 평론격에 해당된다 애국계몽기의 特性은 계몽의 실천적 필요에 의해 대중의 의미가 재발견되고, 대중의 의미가 부각됨에 따라 그들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그들의 언어인 국문의 위상이 과거 그 어느 시기보다 높아지게 되었다.
우리의 전통적 시가론은 사대부 문화권에 국한되어 전개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것이다 . 조선전기의 이황에서부터 조선후기의 정윤경, 김천택, 이정섭, 홍대용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관심을 가졌던 국문시가 양식은 시조양식이었다. 그러나 「천희당시화」에는 사대부들의 고급양식뿐만이 아니라 전통적인 시가…(skip)
레포트/인문사회
다. 특히 가창과 결부되었던 전대의 시가가 가(歌)에서 분리되어 시(詩)로 인식되고 계몽의 문학적 책략으로 채택되면서 국시(國詩)의 槪念까지 탄생되게 되는 애국계몽기의 격동적인 시대상황을 인식하게 된다
이런 시대적 상황의 요구에 의해 동국시계에 대한 혁명이 일어나는 과정과 「천희당시화」가 우리 국문학사에서 자리하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