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커뮤니케이션과 상품미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1:07
본문
Download : 영화_커뮤니케이션_상품미학.hwp
그러나 산업으로서의 영화는 제작과 배급의 자본이 많이 들기 때문에 순수성이나 설득보다는 가능한 많은 대중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영화를 생산한다. 영화 커뮤니케이션과 상품미학
순서
․ 앙리 아젤 지음, 조병옥 역, 영화미학, 탐구당, 1990
․ 노동자 대학 교재 편찬 위원회 편, 정치 경제학, 백산서당, 1993
․ 유리로트만 지음, 박현석 역, 영화 기호학, 민음사, 1994
․ 권중운 편역,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4
․ 이동연, 문화산업의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문화과학, 1993
․ 볼프강 F. 하우크 지음; 김문환 옮김, 상품미학비판, 理論(이론)과 실천, 1991
레포트 > 기타
․ 앙드레바장 지음, 성미숙 옮김, 오손웰즈의 영화미학, 현대미학사, 1996
․ 김철종, 소비 사회와 매스 미디어의 상품미학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1995
․ 이재준, 상품미학과 현대 건축디자인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 1996
․ 정종순, 영상매체의 포스트모던 현상에 관한 일고찰, 고려대, 1994
․ 변정아, 영화포스터에 있어서 팝아트의 影響에 관한 연구, 상명대, 1991
[] 영화 커뮤니케이션과 상품미학
․ 미술비평연구회 대중시각매체연구분과 엮음, 상품미학과 문화理論(이론), 눈빛, 1992





영화 커뮤니케이션과 상품미학 [참고자료] (학위 논문/석사) ․ 조철현, 대중문화의 상품미학과 스타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 1994 ․ 이재준, 상품미학과 현대 건축디자인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 1996 ․ 김철종, 소비 사회와 매스 미디어의 상품미학 형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1995 ․ 최자경, 한국 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에 관한 연구, 단국대, 1991 ․ 변정아, 영화포스터에 있어서 팝아트의 영향에 관한 연구, 상명대, 1991 ․ 도태곤, 영화의 제품적 구성요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 연세대, 1994 ․ 김은주, 영화의 주체구성과 이데올로기 작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 1994 ․ 정종순, 영상매체의 포스트모던 현상에 관한 일고찰, 고려대, 1994 (단행본) ․ 볼프강 F. 하우크 지음; 김문환 옮김, 상품미학비판, 이론과 실천, 1991 ․ 미술비평연구회 대중시각매체연구분과 엮음,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눈빛, 1992 ․ 김상준 지음,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 집현전, 1996 ․ 앙리 아젤 지음, 조병옥 역, 영화미학, 탐구당, 1990 ․ 김훈순 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 유리로트만 지음, 박현석 역, 영화 기호학, 민음사, 1994 ․ 이동연, 문화산업의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문화과학, 1993 ․ 이광대, 미셀푸코, 민음사, 1991 ․ 노동자 대학 교재 편찬 위원회 편, 정치 경제학, 백산서당, 1993 ․ 앙드레바장 지음, 성미숙 옮김, 오손웰즈의 영화미학, 현대미학사, 1996 ․ 권중운 편역, 뉴미디어 영상미학, 민음사, 1994 ․ 박성수, 전수일, 이효인 지음, 영화 이미지의 미학, 현대미학사, 1996
․ 도태곤, 영화의 제품적 구성요인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 연세대, 1994
․ 이광대, 미셀푸코, 민음사, 1991
영화는 하나의 예술이자 하나의 산업이다.
Download : 영화_커뮤니케이션_상품미학.hwp( 75 )
․ 김상준 지음, 프로이트와 영화를 본다면, 집현전, 1996
요 지
[참고data(자료)] (학위 논문/석사)
자본주의의 발달로 인한 대량생산체제는 불가피하게 잉여 생산을 낳게 되는데, 가령, 단순한 재미를 주는 文化 요소로 작용하고 있지만 현재는 영화로서 뿐만 아니라 영화 산업이라는 틀을 형성하고 있다 이렇게 창출되는 영화 산업은 경제적인 가치의 실현을 目標(목표)로 하나의 상품 가치로 文化 가치를 생산해 내고 다시 文化 가치는 상품의 미학적 성질을 생산해 내면서 상품의 효용성을 실현하는 체계를 성립하고 있다 이러한 상품미의 산업은 영화가 가지는 상품 가치의 효용성을 만족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文化 전반에 걸쳐 재생산이 가능한 사용 가치의 약속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 심리적 안정과 믿음을 확보하여 하나의 이데올로기의 측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즉, 자본주의 文化적 산물인 영화 산업은 상품미학의 유사 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여 영화와 관련된 모든 것을 상품화 시켰고 그에 따른 많은 문
․ 김훈순 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단행본)
․ 박성수, 전수일, 이효인 지음, 영화 이미지의 미학, 현대미학사, 1996
영화 커뮤니케이션과 상품미학
․ 조철현, 대중문화의 상품미학과 스타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 1994
설명
․ 최자경, 한국 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에 관한 연구, 단국대, 1991
․ 김은주, 영화의 주체구성과 이데올로기 작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 1994
다. 예술로서의 영화는 반드시 표현의 순수성을 지녀야 하며 관객에 대한 설득을 저버려서는 않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