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란과 초기의 무신정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16:54
본문
Download : 무신란과 초기의 무신정권.hwp
채원은 이의방이나 이고와 동일한 신분계층의 인물로 생각되어지고 이들은 무신란에 있어 주동집단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김돈중이 그의 수염을 태운 데 심을 품고 반란을 일으켰다는 이해가 상당히 일반화되었던 것이다.
이의방, 이고와 더불어 무신란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로 채원을 들 수 있따 그는 무신란 직후에 정권쟁탈전에서 이의방, 이고와 겨룰 정도였고, 또 명종에 의해 무신란에서의 공을 이의방과 이고 다음으로 평가받았다.





레포트/기타
무신란과초기의무신정권[1]
설명
무신란과 초기의 무신정권
다. 무신란의 성격을 밝히기 위한 방법으로 필자는 무신들과 무신란의 관계를 검토하려고 한다.
흔히 무신란을 일으킨 장본인은 정중부로 이해되어 왔다. 문반 5품인 기거주가 무반 3품인 대장군을 모욕한데 정중부 등이 크게 격분했고, 드디어 다수의 문신들을 살해하기에 이른것이다. 왕을 시종한 무신들이 노골적으로 불평을 토로하자, 이의방과 이고는 소변을 보기 위해 자리를 피한 정중부를 뒤쫓아가 난을 일으킬 것을 제의했던 것이다.무신란과초기의무신정권[1] , 무신란과 초기의 무신정권기타레포트 ,
순서
1) 무신란의 주도세력
2)이의방 정권
3) 정중부 정권
4) 경대승 정권
5) 이의민 정권
1) 무신란의 주도세력
무신란은 고려사회에 커다란 변동을 초래하였는데, 어떻게 무신란이 이처럼 커다란 변동을 초래했는가는 무신란의 성격이 드러나야 해결될 성질의 문제이다.
이의방, 이고 등과는 달리 정중부는 무신란에 비교적 온건한 태도를 취했다고 생각된다 정중부가 온건한 태도를 보인 연유는 당시 그의 직위가 대장군이었다는 사실에 주목된다 적어도 무신란 당시 그는 무반 고위층으로 안정된 지위를 누리고 있었고 이러한 지위가 그…(투비컨티뉴드 )
고려시대의 무신란의 주도세력과 무신정권에 관련되어 조사하였습니다.
,기타,레포트
Download : 무신란과 초기의 무신정권.hwp( 14 )
고려시대의 무신란의 주도세력과 무신정권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기록을 자세히 검토해보면 이와는 다른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무신란은 의종의 보현원 행차 도중에 일어났다. 따라서 난을 계획한 인물은 이의방, 이고였음을 알 수 있고, 정중부는 그들의 각본에 따랐을 뿐이었지 그 자신이 직접 난을 모의하지는 않았던 것이다. 기거주 한뢰가 대장군 이소응의 뺨을 때린 것이 난의 발단이었다.
그렇다고 무신란을 우발적 사건의 결과로 이해하는 것은 큰 잘못이고 이미 국왕이 화평제에 행차했을 때에 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