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에밀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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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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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결과적으로 교육의 중심이 교사와 교재에서 아동으로 전환되는 전기가 되었다.
그는 일관되게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의 천부적 권리에 대해 열렬하게 지지하였다.많이 참고하시고 본인의 소견과 자료를 추가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Ⅰ. <에밀>의 전반적인 내용
Ⅱ. <에밀>의 구성과 개요
Ⅲ.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루소의 자연주의와 관련하여
[1] <에밀>의 교육적 의의
[2] <에밀>의 비판점
Ⅳ. <에밀>의 전반적인 강조점
Ⅴ. <에밀>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참고도서>
※ 루소의 [에밀]에 대한 내용보기(제1편에서 제5편까지)
[1] <에밀>의 교육적 의의
1.자연주의 교육은 사물에 대한 觀察 및 test(실험) 을 중시 함으로써 심리학과 교육의 과학화에도 기여하였다.
따라서 현대 교육에서 아동이 교육…(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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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전반적인 내용과 루소의 자연주의와 관련하여 교육적의의와 비판점에 대해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루소의 교육방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모든 방법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아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후일 교육理論(이론)이 보다 세부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는데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아
2. 아동을 신체훈련, 감각훈련, 노작교육을 통해서 정서적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둠으로써
아동을 未來(미래)의 성인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감정과 정서와 행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할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
3. 교육을 未來(미래)의 준비로 보지 않고 현재의 관심과 흥미에 맞추어 아동의 본성을 계발해 나가는 과정으로 파악하였다.
설명
많이 참고하시고 본인의 소견과 자료(資料)를 추가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자연주의는 교육과definition 核心을 교육방법에 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루소 에밀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