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현대사회와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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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9: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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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여유와 기술적 발달은 여가의 향유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도시로의 인구 집중은 일상에서의 탈출 욕구를 더욱 부채질 하기도 처음 하였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18세기 말 산업혁명이 처음 되고 근 1세기 까지의 여가는 도시 중산층(부르주아지 계급)에 한정된 것이었을 뿐 우리사회에 보편적인 여가가 보급된 시기는 20세기 들어와서이고 본격적인 여가는 제 2차 세계대전이후라 해야 정확할 듯하다. 전산업적 통합된 일에서 점차 여가가 이탈되어 나오고 이러한 여가가 물질적 조건에 바탕해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현대여가는 다분히 산업적인 여가라 해야 될 것이다. 도시로 몰려든 사회는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라는 새로운 계급의 형성과 더불어 부가 창출되었고 더욱 기술이 발달되었다. 산업혁명 이전에는 한번도 인간사회는 잉여생활을 한적이 없었다.레포트/인문사회
[인문]현대사회와여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중산계급의 `과시적 소비`를 analysis하면서 이러한 여가계급을 비판한 책이 유명한 Veblen의 [유한계급론](1899)이다.
순서
현대사회 여가의 特性(특성)
현대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풍족한 삶을 누리고 있지만, 동시에 그러한 것들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모순된 삶을 살고 있다 여가文化 또한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1. 현대인과 여가
1) 현대 한국인의 여가관
서구사회에서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에 없는 생산성을 경험였고 따라서 인간생활은 엄청난 물질적 풍요를 구가하기 처음 하였다. 이에 인간생활에 있어서 본격적인 여가생활은 2차대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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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현대사회와여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에 미국사회에서도 중상류층을 중심으로 여가의 향유와 소비가 미덕이라는 조짐이 일어나기도 한다. , [인문]현대사회와여가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현대사회와여가
설명
다. 미국의 경우는 벤자민 프랭클린에 의해 대변되는 청교도적 정신으로 인한 오직 근면, 성실, 저축 등으로 19세기 말에 들어와서는 엄청난 호황기를 누리게 된다된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생산성에 있어 더욱 발전을 거듭하지만 미처 인간사회에 있어 제도적 뒷받침이 따라주지 않아 대공황을 맞았으며 일부 축적된 산업자본과 더불어 두번에 걸친 세계대전을 경험하게 되었다.